세월호 참사 5주기...“다시는 같은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겠다“ 추모메시지 남겨
진상규명 여전히 숙제, 본질은 국가에 대한 신뢰문제·사회안전망 국가불신 회복해야

문재인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5주기 추모 메시지를 통해 "다시는 같은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각오를 되새긴다"고 16일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5주기 추모 메시지를 통해 "다시는 같은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각오를 되새긴다"고 16일 밝혔다.(사진-연합뉴스)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아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다시는 같은 비극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각오를 되새긴다”며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은 철저히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세월호를 가슴에 간직한 평범한 사람들이 세상을 바꾸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5년 동안 변화도 많았다”며 “안전에 대한 자세가, 이웃을 걱정하고 함께 공감하는 마음가짐이 달라졌다”고 말했다.

이어 “얼마 전, 강원도 지역 산불 때는 누가 먼저랄 것도 없이 거동이 불편한 이웃들을 먼저 챙겼다”면서 “나만이 아니라 우리를 위한 행동이 모두를 위대하게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유가족을 향해서도 "지난 3월 17일 광화문에 모셨던 세월호 희생자 영정의 자리를 옮기는 이안식이 있었다. 5년 동안 국민과 함께 울고 껴안으며 위로를 나누던 광화문을 떠나는 유가족들의 마음이 어떠셨을지 다 가늠되지 않는다"며 "깊은 위로를 전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세월호의 아픔을 추모하는 것을 넘어, 생명과 안전을 최고의 가치로 선언하는 공간인 '4·16 생명안전공원'도 빠르게 조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아이들이 머물렀던 자리가 세월호를 기억하고 안전사고를 대비하는 공간이 됐다는 것이 유가족께 작은 위로가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세월호의 아이들을 기억하는 평범한 사람들의 행동이 이 나라를 바꾸고 있다고 믿는다”며 “아이들을 기억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정부의 다짐은 반드시 지키겠다고 약속드린다”고 추모의 뜻을 남겼다.

또 세월호 5주기를 맞아 오후에는 경기도 안산시 일원에서 대규모 추모 행사도 마련된다.

경기도 안산시 화랑유원지에서 사단법인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위원장 장훈)와 4.16재단(이사장 김정헌)이 공동 주관하고, 교육부·행정안전부·해양수산부·경기도·경기도교육청·안산시가 지원하는 기억식이 열린다.

이날 추모 행사에는 유가족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장관, 이재명 경기지사, 이재정 도 교육감, 윤화섭 안산시장, 각 정당 대표 및 국회의원, 시민 등 5천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기억식은 오후 3시 안산시 전역에 1분간 울리는 추모사이렌을 시작으로 희생자 추모 묵념, 유 부총리와 장훈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위원장 등의 추도사, 기억 공연, 추도시 낭송, 기억 영상, 기억편지 낭송, 기억 합창 순으로 진행된다.

참석자들은 당시 참사로 희생된 261명의 단원고 학생 및 교사를 추모하고, 안전사회를 염원할 예정이다.

한편, 자유한국당 차명진 전의원의 세월호 유가족을 겨냥한 원색적으로 비난한 SNS글이 논란이 되면서 성숙되지 못한 정치인과 정치권 및 정치에 붙어사는 단체에 대한 경각심도 커지고 있다.

여전히 진실규명에 목마른 세월호 참사에 대한 본질은 결국 국가에 대한 신뢰문제이며 사회안전망에 대한 국가의 불신을 회복하는 것이 촛불정부라고 밝힌 文정부의 가장 큰 숙제로 남겨지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