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 접촉시 호흡기 질환 유발성분 'CMIT·MIT' 검출
'에티튜드' 등 수입 세척제서 적발, 자진 회수

사용금지 성분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CMIT), 메칠이소치아졸리논(MIT)이 검출돼 회수 조치된 '에티튜드' 무향 제품(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사용금지 성분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CMIT), 메칠이소치아졸리논(MIT)이 검출돼 회수 조치된 '에티튜드' 무향 제품(사진-식품의약품안전처)

'에티튜드' 주방세제 등 일부 수입 세척제에서 '가습기살균제' 사건 당시 문제가 된 성분이 검출돼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조치에 나섰다.

식약처는 17일 일부 수입 위생용품 세척제에서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CMIT), 메칠이소치아졸리논(MIT)이 검출돼 통관금지 및 수거·폐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CMIT와 MIT는 살균과 보존 효과가 있어 미국과 유럽 등에서는 생활용품에 사용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사용금지 성분으로 규정돼 있다. 가습기살균제 사건 당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기 때문이다.

문제가 된 '에티튜드' 주방세제를 수입·판매하는 유아용품 전문기업 쁘띠엘린은 대용량 주방세제 무향 제품 1종을 자진 회수할 것을 공식화했다.

쁘띠엘린은 "에티튜드 주방세제 12개 제품에서 특정 기간 MIT 성분이 극소량으로 검출돼 생산과 판매를 중단하고 자진 회수 및 환불 조치에 나섰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해당 성분은 천연 원재료 일부에 혼입된 것으로 보고있다"며 "구체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쁘띠엘린은 올바른 환불 절차를 밟기 위해 회수 전용 사이트(service.naturalattitude.co.kr)를 만들었다. 환불 대상은 지난해 생산된 제품 전체도 포함된다. 

표순규 쁘띠엘린 대표는 "고객에게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문제가 되는 제품은 마지막 한 개라도 책임을 지고 회수하고 환불 조치에 불편함이 없도록 모든 역량을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식약처는 "해당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구입처에 반품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앞으로도 철저한 조사를 통해 위생용품의 안전성이 최우선적으로 확보될 수 있도록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