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TF 집행위원 선출, 앞으로는 'ITTF 회장'이 목표
스포츠 행정가로써 성공적 제 2의 전성기 누려

 

22일(현지 시각)국제탁구연맹(ITTF) 집행위원에서는 한상국 전 ITTF 부회장 이후 한국인으로 약 11년 만에 유승민 위원이 집행위원으로 선출됐다. (사진-연합뉴스)
22일(현지 시각)국제탁구연맹(ITTF) 집행위원에서는 한상국 전 ITTF 부회장 이후 한국인으로 약 11년 만에 유승민 위원이 집행위원으로 선출됐다. (사진-연합뉴스)

'탁구 스타' 유승민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선수위원(37)이 ITTF집행위원으로 선출됐다. 한국인으로는 11년 만이다.

유 위원은 22일(현지 시각) 헝가리 부다페스트 코린티아호텔에서 열린 ITTF 정기 총회에서 임원들의 만장일치로 집행위원으로 선출됐다. 지난해 12월 인천에서 열린 그랜드 파이널스 기간 열린 집행위원회에서 위원 후보로 오른 데 이어 최종 승인까지 받은 것이다. 임기는 IOC 선수위원과 같은 2024년까지다.

한국인으로는 한상국 전 ITTF 부회장 이후 약 11년 만의 집행위원이다. ITTF 집행위원은 토마스 베이커트 회장을 비롯해 10명뿐이었고, 유 위원이 11번째로 합류했다. 연맹 주요 사업과 정책에 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최고위직이다. 중국, 일본 등 탁구 강국들과 함께 한국의 의견을 적극 반영할 수 있는 자리에 오른 것이다.

유 위원은 2000년대 한국 남자 탁구의 간판이었다 2004 아테네올림픽 남자 단식에서 1988년 유남규 현 여자대표팀 감독 이후 16년 만에 금메달을 따냈고, 2007 세계선수권에서도 단식 동메달을 따냈다. 이후 스포츠 행정가로 성공적으로 변신해 제 2의 전성기를 누렸다.

아울러 남북 단일팀 구성에도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됐음을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세계선수권에서 남북 단일팀은 큰 의미를 지닌다"면서 "때문에 이를 ITTF에 지속해서 요청했고, 바이케르트 회장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말했다.

집행위원을 발판삼아 더 큰 목표를 바라보겠다는 그는 "사실 ITTF 회장이 최종 목표"라면서 "예전에는 힘들다고 생각했지만, IOC 선수위원과 ITTF 집행위원이 되면서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그는 "현역에서 물러날 무렵(2016년 리우올림픽) 조 회장님께서 IOC 위원이 되도록 많은 지원을 해주셨다"면서 "이후에도 회장님께서 'ITTF 회장을 꿈꾸라'고 하셨고, 현실이 될 수 있다고 믿게 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