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노선 신설 및 14개 노선 독점해소 통한 편익 증진

인천국제공항
인천국제공항

한·중국 간, 우리 국적 항공사의 여객노선 수가 기존 57개에서 66개로, 운항횟수도 주당 449회에서 588회로 대폭 늘어난다. 정부는 항공 교통 이용자의 선택의 폭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2일, 항공교통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지난 3월 15일, 5년여 만에 개최된 한·중국 항공회담을 통해 증대한 운수권 주70회와 정부보유 운수권 주104회를 국적 항공사를 대상으로 배분(34개 노선)했다고 밝혔다.

중국 운수권은 국제항공 운수권 배분규칙에 따라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항공교통심의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배분됐다.

운수권은 '국제항공운수권 및 영공통과 이용에 관한 규칙(국토부령)'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분야별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항공교통심의위원회에서 심의·결정됐다.

인천·베이징 간 새로 증대된 운수권 주14회가 대한항공·아시아나 등 기존의 양대 대형항공사(FSC)와 신규로 제주항공·티웨이 등 두 개의 LCC에 배분됐으며, 인천·상하이 간 주7회는 이스타에 배분되어 양국을 대표하는 도시 간 연결성이 강화되고, 업체 간 경쟁을 통해 소비자 편익 증대로 연결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하고 있다. 

또 현재 독점 운항 중인 44개 노선 중 항공수요가 높은 인천·선양, 인천·난징 등 14개 노선에 저비용항공사(LCC)를 중심으로 신규로 취항하게 되면서 독점이 해소되고, 이를 통해 보다 다양한 운항 스케줄과 낮은 운임 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번 결정에 따라 그간 높은 수요가 있음에도 기존 항공협정 체계(3.15 항공회담에서 개선) 상 개설될 수 없었던 인천·장가계 등을 포함한 9개 노선이 신규로 개설돼 우리 국민이 보다 다양한 중국 지역을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그간 노선 개설이 저조했던 지방발(發) 노선도 기존의 24개 노선, 주당 108회 운항에서 29개 노선, 주당 170회 운항으로 크게 확충될 예정이며, 이에 따라 지방에 거주하는 항공 소비자도 인천공항으로 가는 수고를 덜고 지방공항에서 직항편을 이용하여 보다 편리하게 중국을 방문할 수 있게 된다.

어명소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이번 중국 운수권 배분이 그동안 한·중국 간 증가하고 있는 관광 및 비즈니스 분야 항공교통 수요를 뒷받침하고, 지방공항 및 중국인 방한관광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향후 중국을 포함하여 동남아, 유럽 등 주요 국가와의 항공회담을 계속 추진하여 항공사에는 운항기회의 확대, 항공교통 소비자에는 항공편 증편 등을 통한 편의 향상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