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썽나자 취소, 시민단체는 감사 요구 관련자들을 문책하라 촉구
대구경실련 측 감사체계 부패 막을 수 없어- 대구시장 시민감사위원회 설치 제안

8일 연수 대상자 선정에서 실무자급과 민간단체가 가는 해외연수에 시청 간부급으로만 대상자를 꾸린 탓에 갑질논란이 일었다.(사진-대구시)
8일 연수 대상자 선정에서 실무자급과 민간단체가 가는 해외연수에 시청 간부급으로만 대상자를 꾸린 탓에 갑질논란이 일었다.(사진-대구시)

대구시 간부공무원이 꼼수를 부려 해외연수를 가려다 들통나 망신을 당했다.

8일 대구지역 시민단체 우리복지시민연합은 간부직원들이 고생한 실무직원들의 실적을 가로채 해외여행을 가려다 들통난 대구시 간부 공무원을 명백한 갑질 대상자로 지목했다. 즉각 감사를 벌여 관련자들을 문책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대구시는 보건복지부로부터 지역자율형 복지사업 우수시도로 선정돼, 공무원과 민간단체소속 3명을 대상으로 하는 해외 단기연수를 제안 받았다. 5월8일부터 15일까지 이뤄지는 스웨덴과 핀란드 등 유럽연수에는 대구시를 비롯해 △복지부 △부산·광주시 △경북·전북 등이 참가할 예정이었다고 한다.

문제는 연수 대상자 선정에서 불거졌다.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는 광역단체 6∼7급 공무원과 기초단체 8급 공무원, 사회서비스지원단 직원 1명 등이 연수 대상자로 지정했지만, 대구시는 △복지정책관 4급 △5급 사무관 △6급 직원 등 3명으로 선정을 했기 때문이다.

실무자급과 민간단체가 가는 해외연수에 시청 간부급으로만 대상자를 꾸린 탓에 갑질논란이 일었다.

대구경실련은 "대구시가 전국 최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온갖 방법을 동원하고 있지만 뾰족한 효과가 없다."고 말했다. 현재 대구시의 감사체계로서는 부패를 막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응해 대구시장으로 부터 독립된 합의체 의결기구인 '시민감사위원회'를 설치하자고 제안했다.

논란이 되자 대구시는 유럽연수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김재동 대구시 복지정책관은 "보건복지부에서 해외연수 명단을 실무자 중심으로 추천해달라는 통보를 받았지만, 구청에서는 사회서비스 투자사업에 참여하지 않아 연락하지 않았고, 민간단체에는 해외연수 경비를 지원해줄 있는 방안이 없어 통보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