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지난해 김 의장 벌금 1억원 약식명령 결정 그러나 김 의장 측 불복해 정식재판 진행
14일 서울중앙지법 안재천 판사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김 의장 무죄 선고

14일 재판부는 카카오 대주주 김범수 의장이 자료 제출 관련 업무 일체를 회사에 위임했다. 또한 관련 업무를 담당한 직원이 뒤늦게 5개 회사가 공시 대상이라는 것을 확인하고는 곧바로 공정위에 알렸다는 점 등을 근거로 들었다.(사진-연합뉴스)
14일 재판부는 카카오 대주주 김범수 의장이 자료 제출 관련 업무 일체를 회사에 위임했다. 또한 관련 업무를 담당한 직원이 뒤늦게 5개 회사가 공시 대상이라는 것을 확인하고는 곧바로 공정위에 알렸다는 점 등을 근거로 들었다.(사진-연합뉴스)

당국에 계열사 현황을 제대로 신고하지 않은 혐의로 기소된 김범수 카카오 의장이 정식 재판을 통해 무죄를 선고받았다.

14일 서울중앙지법 형사15단독 안재천 판사는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김 의장에게 무죄를 선고됐다.

김범수 카카오 의장은 2016년 당국에 계열사 신고를 누락한 혐의로 약식 기소됐다.

당시 카카오는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으로 지정돼 모든 계열사의 공시 의무를 졌으나, 엔플루토·플러스투퍼센트·골프와친구·모두다·디엠티씨 등 5곳이 공시 누락됐다.

법원은 지난해 12월 김 의장에게 벌금 1억원의 약식명령을 결정했으나 김 의장 측이 불복해 정식재판이 진행됐다. 재판부는 김 의장에게 공시를 누락하려는 고의가 있다고 보고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재판부 측은 "적어도 피고인은 공정위에 허위자료가 제출될 가능성이 있다는 인식은 했다고 보인다"며 "다만 미필적이나마 고의를 인정할 만큼 허위자료 제출을 용인할 의사는 없었던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김범수 의장은 자료 제출 관련 업무 일체를 회사에 위임했고, 관련 업무를 담당한 직원이 뒤늦게 5개 회사가 공시 대상이라는 것을 확인하고는 곧바로 공정위에 알렸다는 점 등을 재판부는 근거로 들었다.

또 5개 회사의 영업 형태나 규모 등을 고려할 때 공시에서 누락한다고 얻을 이익이 크지 않고, 경영진이 김 의장과 인적 관계도 없다는 점도 고려했다.

아울러 과거에 자료를 허위 제출한 이력 등이 없다는 점에서도 김 의장에게 공시 누락을 용인할 의사는 없다고 봐야 한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피고인은 허위자료가 제출되지 않도록 확인하고 조사할 의무가 있음에도 이행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며 "이런 과실로 인해 5개 회사의 공시가 누락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다만 재판부는 "허위 자료의 제출 행위는 대규모 기업집단의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과 불공정 행위를 막으려는 법을 무력화하는 것으로, 이른바 재벌 총수들은 실무자들이 이행하는 경우가 많아 과실에 대해서도 처벌할 필요성이 적지 않다"고 단서를 달았다. 그러면서도 "이는 입법으로 해결할 문제로, 공정거래법에 명문 규정이 없음에도 과실범을 처벌하는 것은 죄형법정주의에 반한다"며 무죄를 선고했다.

오늘 김 의장은 법정에 출석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