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면세점, 서울 3개·인천 1개·광주 1개·충남 1개 확정
관세청, 이달 중 공고 발표 후 11월 최종사업자 선정

서울·인천·광주·충남에 시내면세점이 추가로 들어선다. 올해 서울에는 시내면세점 3곳이 추가될 전망이다. 이는 시내면세점을 늘려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방문객을 늘리겠다는 정부의 전략이다.

하지만 최근 한화갤러리아가 영업적자에 못이겨 문을 닫으면서 시내면세점의 경영난을 보여준 바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정부의 시내면세점 추가 정책이 업계 출혈경쟁을 야기시킬 것으로 예상돼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정부가 서울과 인천, 광주, 충남에 시내면세점을 신규로 특허낼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서울과 인천, 광주, 충남에 시내면세점을 신규로 특허낼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기획재정부는 14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이호승 기재부 1차관 주재로 면세점 제도 운영위원회를 열고 '2019년도 지역별 시내면세점 특허 수'를 이같이 결정했다. 특허 수에 따라 지역별로 면세점을 추가로 설치할 수 있는 한도가 설정된다.

정부는 회의를 통해 신규 특허 수를 대기업 시내면세점은 '서울 3개·인천 1개·광주 1개'로 확정했다. 시내면세점이 없는 충남에는 중소·중견기업 면세점 특허 1개가 부여된다. 

대기업에게 권한이 부여되는 신규 특허 발급 기준은 △지자체별 면세점 매출액 전년 대비 2000억원 이상 증가 △지자체별 외국인 관광객 전년 대비 20만명 이상 증가 등이다.

해당 조건에 따라, 대기업 신규 특허가 가능한 지역은 서울과 제주, 부산, 인천, 광주인 것이다. 제도운영위원회는 경쟁여건 조성과 여행객 편의 제고, 지역별 사정 등을 감안해 지역별 신규 특허 수를 결정했다.

제주도의 경우 소상공인 단체 반대 및 외국인 관광객 감소, 부산은 면세점 시장 정체를 감안해 올해 신규 특허를 발급하지 않기로 했다.

제도운영위원회는 올해 개최되는 '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두고 선수촌 내에 한시적으로 시내면세점을 운영하도록 했다. 광주 시내면세점과는 별개로, 오는 7월 5일부터 8월 21일까지 운영된다.

관세청은 이달 중으로 특허 신청 공고를 낼 계획이다. 이어 신청 기업을 대상으로 특허심사위원회 심사를 거쳐 오는 11월 최종 사업자를 뽑을 예정이다.

위원회는 △진입장벽 완화를 통한 경쟁여건 조성 △여행객 편의 제고 △지자체 의견을 반영한 지역별 사정 △중소·중견기업 여건 등을 주항목으로 판단해 기업을 선정한다. 위원회는 위원장(기재부 1차관)과 민·관 위원(민간 10명, 정부 7명) 등 총 18명으로 구성됐다. 

'빈익빈 부익부' 심화된 면세업계…면세점 추가, 해답될까

한편 과연 정부의 시내면세점 증가가 면세점 업계의 신동력을 가져올 지 미지수다. 한 때 '황금알을 낳는 거위'라고 불리며 유통업계에서 각광받던 면세점 사업이 외국인 관광객 급감과 사드 보복(고고도 미사일 방어 체계) 등의 변수로 중소·중견업체의 경우 영업적자로 직격탄을 맞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화갤러리아 자회사 한화갤럴리아타임월드는 지난 4월 면세점 사업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갤러리아면세점은 2015년 144억원, 2016년 439억원, 2017년 439억원, 2018년 293억원 등 4년 연속 1000억원 이상의 누적 영업적자에 못이겨 사업을 접기로 한 것이다.

이는 한화가 면세점 사업권을 획득한 2015년 이후 시내 면세점 수가 6개에서 2018년 13개로 2배 이상 급증하고, 사드 보복으로 인한 중국인 관광객 급감이라는 악재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면세접 업계에서는 이미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고착화되고 있다. 서울 시내면세점의 올해 1분기 매출은 4조 9000억원으로, 빅 3 업체(롯데, 신라, 신세계)의 매출이 90%를 차지하고 있다. 이미 '빅 3강 체제'가 자리잡은 모습이다.

때문에 이번 정부의 결정에 따라 서울에 시내면세점이 3곳이 들어온다 할지라도 빈익빈 부익부의 현상을 해결하며 업계의 성장을 이끌 수 있을지 의문이든다. 

HMC투자증권 박종렬 연구원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현재 사드보복에 대한 피해가 완화됐지만 과거 수준은 아직 아니다"라며 "이런 상황에서 시내면세점이 증가되면 또다시 퇴출하는 업체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에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유입할 수 있도록 한국 관광시장을 더욱 활발하게 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