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관측센터 중·만생종 양파,마늘 생산량 평년보다 크게 늘어날 전망
마늘 수매비축량 5천t 확대, 농협 계약재배 수매 물량 4천t 안팎 확대 예정

17일 농림축산식품부는 2019년산 중·만생종 양파와 마늘의 수확기를 앞두고 수출과 시장격리 등 수급 안정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17일 농림축산식품부는 2019년산 중·만생종 양파와 마늘의 수확기를 앞두고 수출과 시장격리 등 수급 안정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양파 가격이 최근 크게 떨어져 농가의 근심이 커지는 가운데, 수확량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섰다.

17일 농림축산식품부는 2019년산 중·만생종 양파와 마늘의 수확기를 앞두고 수출과 시장격리 등 수급 안정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산물유통정보에 따르면 △양파(상품·20㎏) 도매가격은 전날 1만2천100 원을 기록, 1개월 전 1만8천152 원보다 33.3%나 하락했다. 이는 1년 전 1만6천880 원보다는 28.3%, 평년 가격 1만5천150 원보다도 20.1%나 내려간 수치다.

하지만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 조사 결과 이달 이후 본격 수확하는 중·만생종 양파와 마늘 생산량은 오히려 평년보다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양파는 재배면적은 평년과 비슷하지만, 단위 면적당 생산량이 올라 평년보다 13% 증가한 128만t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마늘 역시 올해 재배면적이 늘어나면서 평년보다 20%나 증가한 37만t이 수확을 앞두고 있다.

이에 소비촉진을 펼쳐 공급 증가분을 최대한 시장에서 흡수하는 한편, 농식품부는 일부 물량은 수매비축·수출·출하정지 등 시장격리를 해 나가겠다"며 "이 같은 상황을 반영할 때 중·만생종 양파·마늘의 평년 대비 과잉 생산 예상량은 각각 15만t·6만t 안팎"이라고 예상했다.

우선 양파는 농협 등 생산자단체 주도로 대만 등지에 1만5천t을 수출하도록 물류비를 지원하고, 6천t가량을 수확 즉시 비축할것이다. 더불어 작황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1만2천t 안팎을 출하 정지시킬 예정이다.

또한 마늘은 수매비축량을 5천t 수준으로 확대하고, 농협 계약재배 수매 물량도 4천t 안팎으로 확대한다. 또 산지조합·생산자·유통인이 품위가 낮은 물량을 자체적으로 출하하지 않도록 수급조절 할 것이라고 전했다.

농식품부는 "양파·마늘 수확에 앞서 생산자단체와 협력해 수급·가격안정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