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이 여는 미래금융의 세계' 특강서 모두발언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윤 원장은 22일 오후 서울대에서 열린 '인공지능(AI)이 여는 미래금융의 세계' 특강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서 금융이 도약의 기회를 찾으려면 혁신 기술을 활용할 인재 양성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2일 "4차 산업혁명에서 금융이 도약의 기회를 찾으려면 혁신 기술을 활용할 인재 양성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윤 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대에서 열린 '인공지능(AI)이 여는 미래금융의 세계' 특강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렇게 밝혔다.

윤 원장은 "금융은 혁신적인 기술의 역동적인 융합으로 인해 변혁의 시기에 있다"며 간편결제와 P2P(개인간 거래) 금융, 로보 어드바이저 등의 사례를 꼽았다.

그러면서 "기술 혁신에서 시작한 산업과 고용 지형의 총체적 변화를 헤쳐나갈 실마리는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에 있다"며 "특히 금융 분야에서의 기술 친화적 인재 육성은 범정부 차원에서 추진 중인 핀테크(금융기술) 금융혁신 활성화와도 같은 맥락"이라고 덧붙였다.

윤 원장은 "금융이 도약하려면 혁신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할 인재가 필요하다"며 "4차 산업혁명의 파고 앞에서 우리는 한 걸음 더 나아가기 위해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특강에서는 윤 원장은 아마존웹서비스(AWS)와 블룸버그, 구글 등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 전문가들의 최신 핀테크 사례를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