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부 퇴진·혁신위 동시 요구하는 바른정당계 요구 일축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대표 퇴진을 전제로 한 혁신위원회를 구성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자리에서 분명히 말하겠다. 퇴진도, 2선 후퇴도 없다. 꼼수도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지도부의 즉각 퇴진과 함께 혁신위 체제를 요구하는 바른정당계 요구를 일축한 것이다.

손 대표는 "이 자리를 빌려 오신환 원내대표에게 말하겠다"며 "'대표가 퇴진하지 않는 이상 혁신위는 꼼수에 불과하다, 그럴 바엔 차라리 갈라지는 게 낫다'고 말했다는 보도가 사실이라면 크게 유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는 화합과 자강을 추구한다. 갈라서자는 말은 함부로 할 수 있는 말이 아니다"라며 "분당이나 합당과 관련한 보도는 모두 추측이며 바른미래당과 저에 대한 모략"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평화당과의 합당, 탈당, 분당 합류 계획은 전혀 없다"며 "마찬가지로 자유한국당과 합류한다, 2번당으로 총선에 출마한다는 말도 나오지 않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손 대표는 당내 혁신위 구성 문제와 관련해 "혁신위원장은 당의 비전을 실천하고 미래를 열어갈 인사, 당의 화합을 이끌 중립적 인사여야 한다"며 "당 내외에서 이런 인사를 모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법원 판결로 당의 의사결정권 문제가 정리됐고 앞으로는 당내 분란을 정리하고 우리가 해야 할 과제에 집중해야 한다"며 "당이 하루빨리 총선준비 체제로 전환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