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임원, 직장 동료들에게 자체 근무규칙 강요
논란 일자 회사측, 사실관계 인지후 조사착수

삼성전자의 한 임원이 직원들에게 부당한 근무 규칙을 강요하면서 폭언을 하는 등 이른바 '갑질'을 해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삼성전자 측은 조사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28일 업계 등에 따르면 가전사업부에서 근무하는 임원 A씨의 갑질 논란이 '○○○ 규칙 누적 중'이라는 제목으로 지난 15일 직장인 커뮤니티 어플 '블라인드'에 올라왔다.

해당 글에는 △점심시간에 식당에 조금이라도 체킹하면 게인 kpi(근무평가) 감점 △점심시간 외엔 양치하지 마라 △의자에 아무것도 걸지 마라 △컴퓨터 본체는 아래로 내려 너희 모니터를 내가 볼 수 있게 해라 등의 근무규직 7개가 올라와 있었다.

A씨가 만든 근무규칙은 직장 동료들에게 강압적으로 다가왔고, 일부 직원들은 A씨의 갑질로 인해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글이 논란이 일자, 댓글에서도 A씨의 부당한 업무 등에 대한 증언과 목격담이 나왔다. 한 직원은 댓글을 통해 A씨가 부장급 직원에게 업무지시를 내리는 과정에서 자재를 집어 던지거나 폭언을 하는 등 폭력을 행사한 사례도 비일비재 했다고 전해졌다.

임원 A씨의 갑질 논란이 사내에 확산되자, 회사 측은 지난 20일 관련 사업부 전 직원을 대강당에 모아 놓고 '소통의 장'을 마련했다.

하지만 이 자리에서 A씨는 '양치질 규칙'에 대해 "오후 2시까지는 내가 양보하겠다"고 선심 쓰듯 제안하고, 의자에 아무것도 걸지 말라는 규칙에 대해서는 "직원들의 옷이 상할까봐 그랬다"는 등 변명만 늘어놨다고 한다.

다만 A씨는 직원들 앞에서 물건을 집어 던지거나 폭언을 한 데 대해서는 공개적으로 사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사태가 발생한 이후 지난 24일 직원들에게 '조직문화에 대해 반성한다'는 취지의 이메일을 보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회사 차원에서도 사태를 인지하고 조사 중"이라며 "결과에 따라 필요할 경우 엄정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