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무역전쟁 격화, 수출·투자부진 고려…상반기 연속 동결행진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한국은행 산하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1.75%에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고 31일 밝혔다.

한은 금통위는 이날 이주열 총재 주재로 회의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앞서 지난해 11월 1.50%였던 기준금리가 0.25%포인트 오른 1.75%로 인상됐으나 이후 올해 상반기에 4차례 열린 회의에서는 연속 동결됐다.

한은은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을 통해 "지난 4월 전망경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한은은 지난 4월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6%에서 2.5%로 하향 조정했었다.

금통위는 "건설투자 조정이 지속하겠으나 소비가 증가 흐름을 이어가고 수출과 설비투자도 하반기에는 점차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진단 배경을 설명했다.

다만 금통위는 "국제금융시장에서는 미·중 무역분쟁 심화, 주요국 경제지표 부진 등으로 주요국 국채금리와 주가가 하락하고 신흥시장국의 환율이 상승하는 등 변동성이 확대됐다"고 평가했다.

현재 경기 여건을 두고는 "설비 및 건설투자의 조정이 지속하고 수출이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면서도 "소비가 완만하나마 증가세를 이어가면서 1분기의 부진에서 다소 회복되는 움직임을 나타냈다"고 평가했다.

물가 전망에 대해선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당분간 1%를 밑도는 수준에서 등락하다가 하반기 이후 1%대 초중반을 나타낼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물가상승률이 낮아질 위험이 다소 높아진 것으로 판단했다.

금통위는 향후 통화정책 운용 방향에 대해 "국내경제가 잠재성장률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 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지난달에도 한은은 이와 같은 정책 기조를 밝힌 바 있다.

주의 깊게 살펴볼 경제환경 여건으로는 ▲ 미중 무역분쟁 ▲ 주요국의 경기와 통화정책 변화 ▲ 신흥시장국 금융·경제 상황 ▲ 가계부채 증가세 ▲ 지정학적 리스크 등을 꼽았다. 

한편 이 총재를 포함한 금통위원 7명 가운데 적어도 1명, 많게는 2∼3명이 금리 인하 의견을 냈을 것이라는 관측은 제기된 상태다.

금통위원 사이에서 금리인하 소수의견이 나온 것으로 확인되면 하반기에는 인하 가능성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만장일치인 경우라면 금리 인하는 당분간 없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