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그너 갈라 무대, 오는 8일~9일 서울 예술의전당서 펼칠 예정
연광철, 상징적인 무대서 환희의 송가 첫 구절 장식

오는 8~9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예정된 '바그너 갈라는 연광철이 2015년 바그너 ‘방황하는 네덜란드인’에 출연한 이후 4년여 만에 서는 국립오페라단 무대라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오는 8~9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예정된 '바그너 갈라는 연광철이 2015년 바그너 ‘방황하는 네덜란드인’에 출연한 이후 4년여 만에 서는 국립오페라단 무대라고 밝혔다.(사진-연합뉴스)

세계적인 베이스 연광철이 8~9일 국립오페라단 '바그너 갈라'서 국내 공연이 펼쳐질 전망이다.

오페라에서는 목소리가 낮을수록 신분이 높다. 세계 최정상 베이스이자 최고의 바그너 가수인 연광철(54)은 작품에서 왕이나 제사장, 아버지 등의 역할을 적지 않게 맡았다.

국립오페라단 '바그너 갈라' 공연을 앞두고 지난달 30일 만난 연광철은 이에 대해 "결국 오페라의 기본인 음악을 이끌어가는 것은 성악예술"이라며 "성악적 해석과 역량으로 이 같은 편견을 극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오는 8~9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예정된 '바그너 갈라'는 연광철이 2015년 바그너 '방황하는 네덜란드인'에 출연한 이후 4년여 만에 서는 국립오페라단 무대라고 밝혔다.

'발퀴레' 1막과 '파르지팔’ 3막 등 바그너의 인기작 가운데 하이라이트를 콘서트오페라 형식으로 선보인다. '파르지팔' 전문으로 유명한 △바그너 테너 크리스토퍼 벤트리스 △소프라노 에밀리 메기 △바리톤 양준모 등 출연진의 면면도 화려하다.

대부분 2013년 국립오페라단의 '파르지팔' 한국 초연 때 연광철과 호흡을 맞춘 멤버들이기도 하다.

연광철은 "벤트리스는 20대 때부터 바그너 전문가수로 인정을 받았고 자기 음악에 확신이 있는 동료"라며 "이번 작품들은 정적이지만 (관객의) 집중도는 높은 무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 그의 이번 출연은 국립오페라단장이 공석인 혼란스러운 국내 상황과 겹치며 더욱 주목된다. 연광철은 이번 사태에 대해 정치인이나 기업인이 오페라극장을 이끄는 바르셀로나 등 해외 사례를 소개하며 예술과 행정을 분리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정부 부처에서도 예술에 관한 전문 인력이 없고 오페라단에 무엇이 필요한지 모르는 것 같다"면서 "지금은 국립오페라단장이 예술감독직까지 모든 것을 하고 있는데 이를 이분화할 필요가 있다. 예술가가 행정까지 할 수는 없다"고 조언했다.

한편 '바그너 갈라' 이후 다음 스케줄은 8월 말 잘츠부르크 페스티벌과 루체른 페스티벌 등으로 이어진다. 신임 음악감독 키릴 페트렌코가 취임한 독일 베를린필하모닉과의 베토벤 교향곡 9번 '합창' 순회공연이다.

세계 최고 오케스트라를 이끌게 된 클래식계 제왕의 첫 임기가 시작됨을 선포하는 상징적인 무대에서 연광철은 '환희의 송가'의 첫 구절을 장식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