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64% "조속히 통과 돼야"
중기중앙회 300개 수출기업 조사 결과

올해 1분기 수출과 내수가 대체로 부진한 상황에서 중소기업들은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이 통과 ·집행되면 이는 경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이를 조속히 통과시킬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달 24~28일 전국 수출 중소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최근 대외수출환경 관련 중소기업 애로 현황'을 조사한 결과, 1분기 수출이 '감소했다'는 응답이 37%로, '증가했다' 19.7%의 2배에 가까운 것으로 집계됐다고 3일 밝혔다. '보통'이라는 응답은 43.3%였다. 

응답 기업들은 수출이 어려운 요인으로 '해외 진출 정보 및 기회 미흡'(26.3%)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미중 무역분쟁 등 글로벌 시장 위축'(23%), '인력·금융조달 애로'(20%) 등을 들었다.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6조7000억원 규모의 추경 예산안이 내수와 수출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기업의 66%가 '도움이 된다'고 답한 것으로 집계됐다. '도움이 안 된다'는 응답은 27.3%, '영향 없다'는 6.7%였다.

또 '추경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전체 기업의 64%를 차지했다.

한편 미중 무역분쟁이 현재의 수출 여건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의견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에서는 미중 무역분쟁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영향 없다'고 답한 경우가 48.7%로 가장 많았고, 이어 '부정적' 38.3%, '긍정적' 13%의 순으로 답변이 나왔다.

원-달러 환율상승이 수출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긍정적'이라는 답이 39.3%로, '부정적'이라는 응답 34%를 웃돌았다. '영향 없음'은 26.7%였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대외 수출환경 불확실성이 심화하는 가운데 중소기업의 수출동력 유지를 위해 적극적 대응이 필요하다"며 "적시성 있는 경기 대응을 위해 중소기업 해외 마케팅 지원 예산이 들어있는 추경안의 국회 통과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