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협회 임시총회서 선임안 의결 예정
금융 노동자들, '관' 출신 인사 반대 입장
협회 "민·관 출신 떠나 업계 위해 일할 사람 필요"

김주현 전 예금보험공사 사장이 차기 여신금융협회장 후보로 정해졌다.

하지만 앞서 카드사 노조 등은 이례적으로 성명을 내고 관료 출신 인사를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김 후보자에 대한 선임안이 총회를 통해 최종 가결될 지 추후 상황을 조금 더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여신금융협회는 7일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를 열고 김주현 전 예보 사장을 12대 회장 후보자로 총회에 단독 추천했다고 밝혔다.

앞서 전국사무금융노조가 관료 출신 회장에 대해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에서 협회는 관료출신 인사를 회장 후보자로 선정한 것이다.

회추위는 회원이사(롯데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롯데캐피탈, 아주캐피탈, 하나캐피탈, 현대캐피탈, IBK캐피탈, JB우리캐피탈, KB캐피탈)와 감사(비씨카드) 총 15개사 대표이사로 구성됐다.

김 후보자는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 금융위원회 사무처 처장 등을 역임한 정통 경제 관료 출신으로 알려졌다.

협회는 오는 18일 임시총회를 통해 김 후보자 선임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28일 카드사 노동자들은 이례적으로 기자회견과 성명을 내고 여신금융협회장에 관료 출신 인사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이하 사무금융노조)은 기자회견을 통해 "협회를 망쳐온 관료들에게 협회를 내줄 수 없다"며 "여신금융협회장으로 관료 출신 인사 반대한다"고 밝혔다.

사무금융노조는 "관료 출신 협회장이 여신금융협회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2중대로 만들었을 뿐"이라며 "카드업계 종사자들을 무시하고 비하하는 발언을 일삼는 금융당국과 이런 위기의 원인을 제공한 관료들이 이제 와서 그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협회장 선거에 나선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 어느 때보다 여신금융업에 전문성이 있고 현 정부 정책의 부당함에 맞설 수 있는 인사가 협회장으로 선출돼야 한다"며 "차기 협회장은 카드수수료 관련 정부 정책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대응 논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같은날 여신금융협회 노조도 입장문을 내고 "출신에 관계없이 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할 회장이 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협회를 금융당국의 통제수단으로 만들 위험이 있는 무조건적 낙하산 인사에 반대"한다면서도 "다만 민간 출신이라고 해서 능력과 자격이 부족한 자가 3년간 협회장으로서 우리 업계와 협회를 대표하는 것도 반대"한다고 밝혔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일요경제>와의 통화에서 "사무금융노조 등 노조의 입장과 주장의 취지는 이해한다"면서도 "관료·민간 출신을 떠나 업계를 위해 일할 수 있는 실력과 경력을 갖춘 후보를 선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협회 회추위에서 당초 입후보한 10명에 대해 투표 등 정해진 절차에 맞게 1인의 후보를 추천한 것"이라며 "정해진 후보자 선정 과정을 거친 만큼 노조가 제기하는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