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민, 한진칼 전무 겸 정석기업 부사장으로 경영 나서
한진그룹 "형제간 화합 강조한 선친 뜻 따라 복귀 결정"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가 한진칼 전무 겸 정석기업 부사장으로 10일 복귀했다.(사진-연합뉴스)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가 한진칼 전무 겸 정석기업 부사장으로 10일 복귀했다.(사진-연합뉴스)

조현민 전 대한항공 전무가 한진칼 전무 겸 정석기업 부사장으로 경영 일선에 복귀했다. 지난해 4월 이른바 '물컵 갑질' 사건으로 한진그룹 내 모든 직책에서 물러난 지 14개월 만이다.

한진그룹은 10일 조현민 부사장이 이날부터 서울 중구 소공동 사옥으로 출근했다고 발표했다.

한진그룹은 "조현민 부사장이 조양호 회장의 강력한 유지를 받들어 형제간 화합을 토대로 그룹사의 경영에 나설 예정"이라며 "한진그룹에서의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그룹 사회공헌 활동 및 신사업 개발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전했다.

조현민 부사장은 경영에서 물러나기 전까지 대한항공의 광고와 마케팅을 주도한 인물이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형제간 화합을 강조해 온 선친의 뜻에 따라 복귀가 결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조 부사장의 복귀에 대해, 한진가의 상속과 경영 승계 문제가 어느정도 일단락 된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앞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지난 3일 국제항공운송협회 서울 총회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상속 문제에 대해 "가족들과 많이 협의하고 있다"고 발언한 바 있다.

한편 한진그룹 측은 조 부사장의 경영 복귀가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음을 강조했다. 검찰은 지난해 10월 조 부사장의 폭행 혐의에 대해 공소권 없음으로 특수폭행 및 업무방해 혐의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