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청원 안전검사 심의위원회 채택 '화장품 에센스 성분' 건
식약처, 온라인 쇼핑몰·SNS서 판매되는 천연 화장품 조사

최근 유명 온라인 쇼핑몰과 SNS 등에서 판매되는 화장품 에센스에서 곰팡이로 추정되는 검은 반점이 잇따라 발견되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검사에 나선다. 

식약처는 화장품 에센스 제품을 국민청원 안전검사 대상으로 선정해 시중에 유통 중인 52개 제품을 수거해 미생물 등을 검사한다고 11일 밝혔다.

식약처는 지난 3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6438건의 추천이 있었던 화장품 에센스 제품에 대해 '국민청원 안전검사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검사 대상으로 채택했다.

청원자는 "유명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화장품 에센스를 샀는데 곰팡이로 추정되는 검은 반점이 발견됐다"며 "성분 분석 등을 통해 안심하고 안전하게 제품을 구매하게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검사 대상은 천연추출물로 만들어진 에센스 38품목과 청원에서 검사를 요청한 업체의 14개 제품 등 52개 제품이다.

검사는 미생물한도(총호기성생균수)와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특정세균(대장균·녹농균·황색포도상구균 3종) 등 총 4개 항목이다. 검사결과는 오는 7월경 발표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식약처는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거나, 소비자가 오인 또는 혼동할 수 있는 우려가 있는 허위·과대광고 행위도 함께 점검할 예정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국민 눈높이에서 국민과 소통하고 국민이 중심인 식·의약품 안전관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청원 안전검사제에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