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중소상인 한자리에 모인 첫 공동 기자회견, 노브랜드 가맹점 철수·상생 요구
중소상인 항의서한 이마트 본사에 전달, 내달 중 대책위 구성

이마트 노브랜드가 가맹점 출점을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전국 중소상인들이 강력 반발에 나섰다. 이마트가 지역상인과 상생협의를 피하고자 노브랜드를 '가맹점' 형태로 꼼수 출점을 했다는 지적과 함께 지역상권을 무너뜨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17일 이마트 본사 앞에서 '이마트 노브랜드의 가맹점 철수와 상생협의를 촉구하는 중소상인ㆍ시민단체 공동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17일 이마트 본사 앞에서 '이마트 노브랜드의 가맹점 철수와 상생협의를 촉구하는 중소상인ㆍ시민단체 공동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연합뉴스)

전국 13개 지역·27개 중소상인과 시민단체들은 17일 서울 성수동 이마트 본사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이마트 노브랜드의 가맹점 철수와 상생협의'를 촉구했다. 지역별로 중소상인들이 규탄대회를 진행한 적은 있었지만 이들이 한 곳에 모여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진행한 것은 처음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중소상인들은 △신세계 이마트의 노브랜드 꼼수출점 중단 △대형마트 △SSM △복합쇼핑몰 △노브랜드 골목상권 침탈 중단 △유통대기업 규제 정책 도입 등을 요구했다.

김성민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공동회장은 "이마트의 탐욕이 극에 달했다"며 "신세계 백화점, 스타필드, 이마트 트레이더스, 이마트24 편의점, 삐에로쇼핑에 더해 상생스토어를 앞세워 노브랜드 가맹점까지 출점시켜 지역상권을 초토화시키려 하고 있다"고 지탄했다.

중소상인들은 노브랜드 매장이 가맹점 형태로 운영되는 점을 이마트가 지역상인과 상생협의를 피하고자 한 꼼수라고 꼬집었다. 직영점의 경우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상생협력법)에 따라 중소상인단체들과 사업조정 등을 할 수 있지만 가맹점은 상생협의가 불가능하다는 한계점이 해당 근거다.

박우석 대구마트유통협동조합 이사장은 "직영점은 상생협력법에 따라 지역의 중소상인단체들과 사업조정을 할 수 있다"며 "그 과정에서 영업시간과 취급품목, 추가 출점, 배달 등 서비스에 관해 최소한의 상생협의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가맹점은 가맹점주가 개점 비용의 절반 이상을 부담하면 상생협의 자체를 할 수 없다"며 "때문에 이마트가 가맹점 형태로의 꼼수출점을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중소상인들은 전국 13개 지역 27개 중소상인·시민단체들의 공동주장을 담은 항의서한을 이마트 본사에 전달했다. 이들은 내달 중으로 전국 대책위를 구성하고 이마트 노브랜드 꼼수출점에 전방위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