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주 회장, 2015년 이후 부터 6차례 경영시도 모두 실패
롯데 "신동주, 준법경영 위반 해임 영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6일 일본 롯데홀딩스 정기 주주총회에서 문제없이 이사로 재선임됐다. 다만 신 회장의 형 신동주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의 이사 선임안건은 부결됐다. 이에 신동주 전 부회장의 일본 롯데 경영 복귀는 무산됐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연합뉴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연합뉴스)

롯데지주는 26일 오전 일본 도쿄에서 열린 일본 롯데홀딩스 정기주총에서 일본 롯데홀딩스의 공동 대표이사를 맡은 신동주 회장과 쓰쿠다 다카유키(佃孝之) 사장의 이사 재선임안이 과반수 찬성으로 승인됐다고 밝혔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지난해에 이어 이번에도 본인의 이사 신규 선임안건을 제출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지난 2015년 7월부터 이어진 형제간 경영권 분쟁으로 총 6차례에 걸쳐 일본 롯데홀딩스 주총에서 이사 선임건이 논란이 됐지만, 모두 신동빈 회장의 승리로 돌아갔다.

롯데 관계자는 "일본 주주들도 신동빈 회장의 한일 통합 경영 성과와 투자를 인정해 신 회장을 이사로 재선임했으나 신동주 전 부회장은 컴플라이언스(준법경영) 위반으로 해임됐기 때문에 이사선임을 부결시킨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컴플라이언스 위반으로 2014∼2015년 일본 롯데홀딩스를 포함한 일본 롯데 주요 계열사 이사직에서 해임됐다. 이에 신 전 부회장은 한국과 일본 법원에서 이사직에서 해임된 것이 부당하다며 소송을 제기했으나 모두 패소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