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알콜성 지방간염 공동개발 및 라이선스 계약체결

유한양행이 1조원 규모의 기술수출로 '잭팟'을 터트렸다. 유한양행이 자체개발한 융합단백질 지방간염(NASH) 치료제를 1조원에 독일 베링거인겔하임에 기술수출한 것이다. 앞서 유한양행은 지난 1월 비알콜성 지방간염 케미컬치료제 신약물질을 개발해 미국 길리어드사에 7억8500만 달러(8823억원) 규모로 기술수출한 바 있다.

유한양행은 1일 공시를 통해 "베링거인겔하임에 라이센스 아웃하는 것은 지방간염 치료를 위한 융합단백질과 이중작용제 혁신기술"이라며 "금액은 총 8억7000만달러(약 1조53억원)로 순매출액에 따라 경상기술료를 수령하는 방식"이라고 밝혔다. 계약에 따라 총 기술수출액의 5%는 제넥신에 지급하게 된다.

유한양행과 베링거인겔하임은 이날 한독 동시발표를 통해 "이번 공동개발로 유한양행의 전문성과 심혈관대사질환 환자를 위한 혁신 의약품을 제공하는 베링거인겔하임의 전문성 및 헌신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NASH는 흔히 간 내 지방의 축적에 의해 시작되며 염증으로 발전해 최종적으로는 다수의 환자에게 간섬유증과 간경변을 초래한다. 특히 비만 환자와 당뇨병 환자에게 발병할 확률이 높으며 현재 치료법이 존재하지 않는 의학적 수요가 매우 높은 분야이다.

베링거인겔하임은 유한양행 기술의 라이센스인(In)을 통해 "지방증, 염증 및 섬유증이라는 NASH의 3가지 핵심 요인을 모두 표적화하는 차세대 치료방법 개발을 위한 포괄적 프로그램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양사는 전임상연구 결과, 이중작용제는 지방간염 해소 및 직접적 항섬유화 효과를 발생시킴으로써 간세포 손상과 간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유한양행 이정희 사장은 "유한양행은 심혈관대사질환 환자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베링거인겔하임과 함께 협력하게 되어 기대가 크다. NASH 환자에게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올 약품 개발에 베링거인겔하임의 임상 전문기술이 적용될 수 있게 됐다"며 "유한양행이 자체 개발한 본 물질은 제넥신의 long-acting (HyFc) 기술이 접목된 융합단백질(fusion protein)로 바이오 의약품 관련 타사와의 첫번째 사업 협력일 뿐 아니라 NASH를 치료 목적으로 하는 국내 최초 바이오 의약품 기술수출 사례"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베링거인겔하임 경영이사회 혁신사업 담당 이사인 미헬 페레(Michel Pairet) 박사는 "베링거인겔하임은 이번 협력을 통하여 유한양행과 오랫동안 유지한 협력관계를 확대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협력을 바탕으로 베링거인겔하임은 NASH 환자를 위한 차세대 치료방법에 한 단계 더 가까워지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유한양행은 한국에서 베링거인겔하임의 심혈관계 질환 및 대사성 질환 제품과 관련하여 오랜 파트너 관계를 유지해 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