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정상회동 이후 첫 공식 석상인 국무회의서 발언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 위원장이 지난달 30일 판문점에서 회동한 것과 관련 북미 양국이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새로운 평화시대를 시작했다고 2일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문서 상 서명은 없었지만 북미 정상이 군사분계선을 넘나든 것만으로도 사실상의 종전선언 효과를 거뒀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문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동이 이후 첫 공개석상인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새로운 평화시대'를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남북에 이어 북미 간에도 문서상 서명은 아니지만 사실상 행동으로 적대관계 종식과 새로운 평화시대의 본격적인 시작을 선언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사실상의 행동으로 적대관계 종식을 선언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평소에 늘 강조해 온 것처럼 남북관계 개선과 북미대화 진전이 서로 선순환관계에 있다"고 밝혔다.

이날 발언에서 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개성공단이 남북 경제와 우리 안보에 가져다 준 긍정적 효과에 관해서도 설명할 기회를 가졌다"고 말해 북미 정상 회동을 계기로 남북 경제 협력의 물꼬가 다시 열릴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3·1절 100주년 기념사에서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의 재개방안도 미국과 협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개성공단 재개를 비롯한 남북 경제협력 사업은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부담을 줄이면서도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 이후 맞이하게 될 '밝은 미래'를 선제적으로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남북미 모두에게 매력적인 방안"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