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검사는 핵심 부문 중심으로, 경미한 사안 현지 조치…부담 최소화"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금융감독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금융감독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지방은행의 특수성을 고려해 건전성 감독기준·관행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3일 오전 광주은행 본점에서 열린 6개 지방은행의 은행장과 간담회에서 "지방은행이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제 역할을 하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원장은 "올해 시범적으로 운영될 지역 재투자 평가 제도를 통해 지역 기반이 강한 지방은행이 상대적으로 유리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유인을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일부 건전성 감독기준·관행을 지방은행의 업무 특성에 맞게 바꿔나가겠다"며 "대손충당금 산정에서 지방은행이 시중은행보다 불리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손충당금이란 향후 채권이 지급 불이행될 경우를 대비해 미리 일정액을 회사 내부에 쌓아두는 회계로 통상 대손충당금을 산정할 때 일정 규모를 넘는 대출에 대해 기업별로 미래 현금흐름을 분석, 그 결과를 반영한다.

개별 평가 대상 대출금액 기준은 시중은행이 10억∼50억원이지만, 지방은행은 5억∼10억원으로 낮아 대손충당금을 더 많이 쌓아야 할 가능성이 크다.

윤 원장은 "금감원의 경영실태평가와 리스크평가에서도 항목별 기준을 시중은행과 차등화하는 등 지방은행 특성을 반영하도록 평가체계를 개선하겠다"며 "이밖에도 지방은행과 시중은행 간 자산규모, 리스크 특성 등의 차이를 고려해 비례성의 원칙에 따라 건전성 감독기준을 차등화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종합검사는 핵심 부문을 중심으로 하고 경미한 사안은 현지 조치를 활용하는 등 부담을 최소화하겠다"며 "지방은행 경영진과 실무자 간담회를 정례화해 더 자주 소통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최근 지역경제 현황과 주요 현안에 대해 현장의 의견을 듣고 대응방안 등을 논의했다.

윤 원장은 "지방 소재 일부 산업의 구조조정 등이 끝날 때까지 지역 경제의 버팀목으로서 지방은행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일시적으로 어려움을 겪지만, 회생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가려내 자금중개 역할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