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인천해양박물관 조감도(해양수산부)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조감도(해양수산부)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이 2024년 상반기 인천 중구 북성동 월미도 갑문매립지에서 첫 선을 보일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립 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추진이 본격화됐다고 5일 밝혔다.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은 총사업비 1081억원을 들여 부지 2만7335㎡, 건축 연면적 1만6938㎡, 4층 규모로 지어진다.

우리나라 항만 물류의 역사와 관련된 연구자료·유물을 전시하는 공간, 해양민속·해양환경·해양생태계를 보여주는 공간 등으로 꾸며질 전망이다. 시민·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해양교육과 해양문화 관련 연구 활동이 가능한 강의실과 세미나실도 준비된다.

해수부는 내년까지 기본·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내년부터 예산을 집중적으로 투입해 유물을 확보할 방침이다.

시설 공사는 2021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며 2023년 말까지 모든 공사가 끝날 계획이다. 이후 전시유물 배치 등 준비 과정을 거쳐 2024년 상반기 문을 연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은 수도권 주민에게 다양한 해양문화와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청소년 해양교육을 통해 미래 해양인재를 육성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인천시와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구축해 건립 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