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수물 분석 후 피고발인인 박 시장, 김승지 전 상수도사업본부장 소환 예정
계양구 수돗물 깨끗하지 않다는 사례 나와 계양구 수돗물 검토 시급

인천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11일 오전 인천시 미추홀구 도화동 상수도사업본부 급수부 사무실과 서구 공촌동 공촌정수장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인천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11일 오전 인천시 미추홀구 도화동 상수도사업본부 급수부 사무실과 서구 공촌동 공촌정수장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해 박남춘 인천시장 등의 직무유기 혐의를 수사 중인 경찰이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와 피해 지역 정수장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인천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11일 오전 인천시 미추홀구 도화동 상수도사업본부 급수부 사무실과 서구 공촌동 공촌정수장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수사관 20여명을 두 곳에 나눠 보내 수계전환과 관련한 작업일지와 정수장 내부 폐쇄회로텔레비전(CCTV) 등을 경찰은 압수했다.

또한 압수물 분석이 끝나는 대로 피고발인인 박 시장과 김승지 전 상수도사업본부장의 소환 조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지난달 20~21일 피해 지역 주민 등이 박 시장과 김 전 상수도사업본부장 등을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함에 따라 이번엔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이 사건은 애초 인천지검이 피해 지역을 담당하는 인천 서부경찰서에서 하도록 지휘했으나, 사안의 중요성 등을 고려해 인천경찰청이 직접 수사하기로 했다.

이러한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는 지난 5월30일 정수장에서 가정까지 물을 공급하는 관로를 바꿔주는 '수계 전환' 과정에서 총체적인 대응 부실로 빚어졌다. 이번 사태로 인천 서구·영종·강화 지역에 붉은 수돗물이 공급돼 1만여 가구와 학교 150여곳이 피해를 보고 있다.

여기에 계양구까지 수돗물이 깨끗하지 않다는 사례들이 들어오고 있어 현재 계양구 수돗물의 검토도 시급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