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무역합의 흔드는 비상식 행위…모든 가능성 열어놓고 대책 마련"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1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11일 일본의 수출규제와 관련,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명백한 보복행위"라며 중장기 대응 방안 마련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일본경제보복대책회의에서 "세계 경제가 둔화되고 미중 무역 갈등이 길어지는 상황에서 일본이 터무니없는 경제 보복을 취해왔다"며 "비정상적 수출 규제는 정치적 목적을 가진 경제 보복"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일본이 북한에 대한 전략물자 반출 가능성 등 말도 안 되는 이유를 주장하고 있지만 이번 조치는 명백한 보복행위"라며 "일본은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해 기금을 조성한 사례가 있음에도 한국 정부의 조치를 요구하며 경제보복에 나선 것은 대한민국의 삼권분립과 자유무역 합의를 모두 흔드는 비상식적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제가 제안드렸던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은 자유한국당의 불참 의사로 아직 성사되지 못하고 있지만, 모처럼 여야 정치권도 초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자세는 갖고 있다"면서 "특위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대책을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일차적으로 일본의 제재 철회와 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을 논의하겠다"면서 "긴밀한 당정 협의를 통해 중장기 대응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