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품 물량 조정·납품단가 '후려치기' 원인

대기업과 임금격차 해소운동
대기업과 임금격차 해소운동

대기업이 하청 중소기업에 납품 물량을 임의로 조정하고 단가를 '후려치는' 등 애로사항이 많다는 조사결과 나왔다. 공정 경제를 모토로 하는 문재인 정부 3년차를 맞는 올해에도 대기업의 하도급 갑질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중소기업중앙회 광주전남지역본부는 '2분기 협력업체 애로사항'을 조사해 그 결과를 12일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광주 중소기업들은 대기업과 동반성장 여건에 대해 41.6%가 "나쁘다"고 답했다.

'좋다'는 답변은 2.2%에 그쳤으며, 나머지는 '동일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대기업과 동반성장 여건이 나쁘다고 생각한 원인으로 90%에 육박하는 중소기업들은 남품 물량 조정을 통한 갑질과 속칭 '단가 후려치기'를 든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 중 '납품 물량 감소'가 50.7%로 가장 많았고, '낮은 납품단가'가 35.9%로 그 뒤를 이었다.

업체들은 적정한 납품단가가 되려면 '최저임금 상승 등 인건비 반영'(50.0%), '원재료 등 재료비 변동분 반영'(36.2%)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동반성장 여건 개선을 위해 대기업에 바라는 사항으로는 '적정한 납품단가 반영'(39.1%), '납품 물량 보장'(34.0%), '중소기업을 협력 파트너로 인식'(19.4%), '공정거래 준수'(7.1%) 등이 꼽혔다.

정부에 바라는 사항은 '공정거래 질서 확립을 위한 제도 강화'(31.5%), '중소기업 자생력 강화'(26.8%), '지역산업 다변화 및 신규 대기업 유치'(16.1%), '상생협력 분위기 조성 및 인식개선(11.4%), '대기업 해외 이전 방지'(11.4%) 등이 제시됐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