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인터넷전문은행 신규 인가 재추진 결정
10월 10일~15일 신청 접수

키움증권은 인터넷전문은행 재도전 여부에 대해 아직 결정된 바가 없다고 16일 밝혔다.

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 역시 인터넷은행 재추진 여부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금융위원회는 이날 인터넷전문은행 신규 인가를 재추진하기로 결정하고 10월 10일부터 15일까지 신청을 받기로 했다. 

예비심사 결과는 신청일로부터 60일 이내, 본인가 심사 결과는 본인가 신청 후 1개월 이내 각각 발표된다.

키움증권 관계자는 "인터넷은행 인가 신청에 다시 참여할지 말지 자체가 결정되지 않은 상황"이라며 조심스러운 반응을 보였다.

또다른 관계자 역시 "금융위원회의 인터넷은행 인가 재추진 방안 등을 검토하며 내부적으로 논의를 진행 중이지만 아직 어떤 방향으로도 결정된 바가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키움증권은 SK텔레콤, 11번가 등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한 키움뱅크(가칭) 예비인가 신청은 지난 5월 금융위원회의 심사에서 탈락했다.

당국은 당시 키움뱅크의 사업계획의 혁신성, 실현 가능성 측면에서 미흡하다고 판단했다.

다만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키움증권이 정부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한 부분을 보충해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에 재도전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키움증권은 본래 온라인 부문이 강한 증권사인 만큼 향후 사업 영역 확장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인터넷전문은행에 다시 진출하려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날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는 역시 "인터넷은행 재추진 여부는 논의 중인 사항으로, 현재로서는 공식적으로 밝힐 단계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비바리퍼블리카가 대주주로 참여한 토스컨소시엄 역시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심사에서 안정성 부족 등을 이유로 탈락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