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 법치주의' 기조 윤석열號, 검찰 고위직 인사 주목
검·경 수사권 조정안에 대한 윤 총장 입장도 관심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사진)이 25일 본격적으로 임기를 시작한다. 그간 윤 신임 총장이 강조해 왔던 '공정한 법치주의' 기조가 당국의 수사 방향에 반영돼, 삼성바이오 회계사기·양승태 전 대법원장 재판 거래 혐의 등 적폐 수사가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예측이 힘을 얻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윤 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6일 윤 총장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

윤 총장의 임기가 시작되면서 그가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직접 지휘했던 적폐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윤 총장은 앞서 인사청문회를 통해 공정한 법치주의와 경쟁 질서 확립을 강조했다. 

그는 인사청문회에서 "기본적 헌법 가치인 자유민주주의를 더욱 굳건히 하고, 공정한 경쟁질서와 신뢰 기반을 확립하는 데 형사법집행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으로는 문재인 정부의 윤 총장 발탁이 정부가 적폐 수사를 변함없이 진행하겠다는 의지의 반영으로 보인다.

현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와 관련된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사기와 '재판을 거래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양승태 전 대법원장의 사법농단 혐의 수사가 한창이다.

또 향후 윤 총장이 검찰 고위직에 누구를 앉힐지에도 시선이 쏠린다. 핵심 직위에 어떤 인사를 임명하느냐에 따라 사정 당국의 수사 방향을 가늠할 수 있어서다.

아울러 문무일 전 검찰총장의 공개반발로 검찰 내 최대 이슈가 된 검·경 수사권 조정안을 놓고 윤 총장이 어떤 입장을 내놓을지에도 이목이 모아진다.

윤 총장은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검찰이 국회에 제출된 법안이나 국회에서 거의 성안이 다 된 법을 틀린 것이라는 식으로 폄훼한다거나 저항할 생각은 없다"고 밝혔다.

다만 윤 총장은 검·경 수사권 조정안 전체에 대해 찬성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은 아닌 만큼 경찰에 1차 수사 종결권을 부여하는 내용에 대해 윤 총장이 어떤 입장을 표명할지 아직 확실치는 않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