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같은 공격투자단행, 파운드리 분야 2위인 삼성 꺽기 위한 의도
일본 수출규제, 3개 소재·장비 확대시 세계반도체 판도 바껴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대만 TSMC를 비롯해 미국 인텔과 일본 도시바메모리 등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은 최근 차세대 기술 및 설비 투자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대만 TSMC를 비롯해 미국 인텔과 일본 도시바메모리 등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은 최근 차세대 기술 및 설비 투자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의 대한민국 수출 규제로 인해 한국 반도체 업체의 생산 차질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글로벌 경쟁사인 인텔과 TSMC 등이 이를 틈 타 대규모 인력 설비 투자에 나서면서 공격 투자를 단행하는 상황이다.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대만 TSMC를 비롯해 미국 인텔 등 글로벌 반도체 업체들은 최근 차세대 기술 및 설비 투자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대만 TSMC는 대규모 투자와 함께 올해 말까지 3000명 이상을 채용하겠다고 전했다. TSMC가 3000명 이상 신규채용에 나선 것은 1987년 창사 아래 처음으로 알려졌다. 또한 TSMC는 5G 이동통신용 반도체 생산을 위해 기존의 7나노와 5나노 생산능력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한국반도체 업계는 이같은 투자 계획이 일본이 EUV 공정용 포토레지스트를 수출 규제 대상에 포함해 파운드리 분야에서 2위인 삼성의 추격 의지를 꺾기 위한 의도가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지난해 말 기준 TSMC와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은 각각 50.8%, 14.9%였다.

한편 인텔은 올 상반기 매출 326억달러(약 38조6000억원)를 기록하면서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약30조원 추정)을 크게 상회하면서 '글로벌 반도체 권자'를 탈환할 것이 확실시 된다. 인텔은 2017년과 지난해 삼성전자에 반도체 매출 1위 자리를 내준 바 있다.

이 밖에 미국 마이크론과 브로드컴, 퀄컴, 등도 5G와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반도체 수요가 계속 늘어날 것에 대비해 첨단 공정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이처럼 글로벌 경쟁사들이 앞타퉈 공격투자를 단행하는 상황에서 일본 수출규제가 기존 3개 소재(폴리이미드, 레지스트, 불화수소)에서 반도체 장비까지 확대한다면 세계반도체 시장의 판도가 흔들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같은 글로벌 경쟁사의 공격투자 단행은 한국의 비메모리 반도체 2030비전에도 타격을 줄 수 있어 한국 정부가 일본 수출 규제 장기화를 하루빨리 막아야 한다는걸 보여주고 있는 실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