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조사 받은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직원 모두 10여명
공촌정수장 탁도, 평균치 보다 높았으나 수돗물 가정 공급돼

인천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최근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와 산하 공촌정수장 소속 직원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지난 31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인천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최근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와 산하 공촌정수장 소속 직원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지난 31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인천 붉은수돗물 사태'에 경찰은 시 상수도사업본부 공무원들을 최근 잇따라 소환했다.

인천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최근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와 산하 공촌정수장 소속 직원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고 지난 31일 밝혔다.

경찰 조사를 받은 공무원은 모두 10여명으로 이들은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급수부 산하 급수팀·수운영팀·생산관리팀 직원과 공촌정수장 시험실 직원이다.

경찰은 최근 조사한 공무원들 가운데 직무유기 혐의를 적용할 입건 대상자와 미입건자를 조만간 분류할 예정이다.

이들을 상대로 경찰은 지난 5월 말 붉은 수돗물 사태 발생 후 최초 민원 신고 단계부터 이후 사태 수습을 위해 조치한 사항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또한 경찰은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급수부가 공촌정수장으로부터 어떤 보고를 받고 어떻게 지시를 했는지도 파악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달 18일 정부 원인 조사반의 중간 조사 결과를 설명하면서 "탁도계가 고장 나 정확한 탁도 측정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경찰은 지난 11일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와 공촌정수장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탁도계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에 경찰은 사태 발생 후 탁도계가 고장 난 게 아니라 임의로 누군가가 작동을 멈췄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수사중이다.

지난달 수계전환 이후 공촌정수장 탁도는 평균치보다 3배 수준까지 높아졌지만 별도의 조치 없이 붉은 수돗물이 각 가정으로 공급돼 사태가 악화했다.

한편 인천시는 '붉은 수돗물 사태'에 보상 계획을 알리기 위한 시민설명회를 지난 31일 열었으나, 이에 반발한 인천시 주민들은 협의 없는 보상 계획이라며 시민설명회에서 반감을 표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