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A씨, 하청업체에 평균 300만원 정기적 돈 달라 요구
하청업체 농협파트너스 직원 B씨·C씨에게 법인 차량 제공

 

농협 등에 따르면 2017년 3월부터 농협파트너스(옛 협동기획)와 계약을 맺고 안성물류센터에 물류 상하역 작업 인력을 공급해 온 T사는 지난해 말 회계처리 과정에서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고 31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농협 등에 따르면 2017년 3월부터 농협파트너스(옛 협동기획)와 계약을 맺고 안성물류센터에 물류 상하역 작업 인력을 공급해 온 T사는 지난해 말 회계처리 과정에서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고 31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노동조합에 가입했다는 이유로 화물차 기사들을 집단 해고해 물의를 빚은 농협물류 안성농식품 물류센터에서에 이어 농협파트너스(농협 계열사) 소속 직원들이 하청업체에게 수억원대의 용역비를 착복해 해직 처분된 사실이 추가로 확인됐다.

농협 등에 따르면 2017년 3월부터 농협파트너스(농협계열사)와 계약을 맺고 안성물류센터에 물류 상하역 작업 인력을 공급해 온 T사는 지난해 말 회계처리 과정에서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고 31일 밝혔다.

이에 T사는 올 1월 농협파트너스 상위 계열사인 농협네트웍스 감사실에 내부 고발했고, 농협네트웍스는 3개월간 감사를 진행했다. T사는 감사 결과 농협파트너스 소속 직원 A씨는 2년여 동안 2억원이 넘는 돈을 갈취한 사실이 적발됐다.

농협파트너스는 민간 하청업체를 상대로 한 비리 정황이 잇따라 드러나면서 시스템을 전면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는 상태다.

하청업체 A사 관계자는 농협파트너스가 "2017년 3월쯤 처음엔 장어를 사서 직워들과 나눠 먹겠다며 100만원을 요구하더니 이후 버섯이나 장뇌삼을 사서 (윗선에) 나눠줘야 한다며 계속해 돈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또한 "이런 방식으로 하지 말고 정기적으로 돈을 달라고 협박해 매월 평균 300만원 가량을 뜯어갔다"고 주장했다.

A사 관계자는 상납 초반에는 매월 10일 전후 출굴해 안성 물류센터 인근의 한 편의점이나 커피숍 등에서 직접 전해주다가 나중에는 계좌로 이체해줬다고 돈을 보낸 정황을 설명했다. 여기에 수시로 관리자급 직원 B씨가 문자메시지를 보내 돈을 요구하면 이체해줬다는 것이다.

농협파트너스의 이러한 갑질 행위로 A사 관계자는 "달라는대로 돈을 부쳐줘야 하는 입장에 처하니 마치 현금인출기가 된 것 같았다"고 말했다. 

이 같은 폭로는 지난달 말 하청업체 A사가 농협파트너스와의 계약만료 이후 퇴직금 지급 주체를 놓고 갈등을 빚으면서 공익 제보를 통해 알려졌다.

한편 A사는 농협파트너스 직원 B씨와 다른 관리자급 C씨에게 법인 차량 등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B씨는 "현장에 갑자기 인력이 필요해 A사에 요청한 일이 인연이 돼 A사가 정식 하청업체가 됐고, 이 점에 대한 고마움의 표시라고 이해하고 받았던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농협파트너스는 B씨와 C씨를 대기발령 했으며 내부 감사에 착수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