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총리·홍남기 등 참석…한일 외교장관회담 결과 보고 받은 듯
日 '화이트리스트 韓 배제' 강행시 대응 시나리오 점검…"평소보다 오래 회의"
산업 경쟁력 강화 등 중장기 대책, 한일관계 외교해법 두고도 머리맞대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 관계 부처 장관들과 상황점검회의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비서실장, 문 대통령, 김상조 정책실장,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 관계 부처 장관들과 상황점검회의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노영민 비서실장, 문 대통령, 김상조 정책실장,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부처 장관들과 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며 일본의 수출 규제와 관련된 내용을 보고받고 상황을 점검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1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상황점검 회의에는 국무총리, 경제부총리,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국방부 장관, 외교부 1차관, 대통령비서실장, 국가안보실장, 정책실장, 정무수석, 경제수석, 국민소통수석, 국가안보실 2차장이 참석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이 이날 오전 태국 방콕에서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제외조치를 두고 양자회담을 한 만큼 문 대통령은 회담 결과를 전달받았을 것으로 보인다.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는 양국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과 장관들은 일본이 2일 각의에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대상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처리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이에 따른 대책을 논의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을 만나 "통상적으로 회의를 하면 1시간∼1시간30분 가량 진행하는데, 오늘은 예상보다 회의 시간이 길어졌다"며 "그만큼 문 대통령과 장관들이 점검해야 할 것이 많았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와 관계 부처는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는 것이 최선일지 계속 논의 중이다. 매일같이 보고와 회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에 대비해 단계적 대응 시나리오를 잠정적으로 마련해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구체적인 대책을 밝혀달라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세부 사항을 지금 공개할 수는 없다며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이 관계자는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가) 아직 일어나지도 않았다. 이를 확정적으로 전제하고 얘기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라며 "말 한마디 한마디에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언론에서는 (문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가능성도 자주 거론하지만 이 역시 아직 결정된 바 없다. 대신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가) 결정된다면 그 뒤에는 어떤 방식이든 대통령의 메시지가 있지 않겠나"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