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오신환 "오늘 오후 본회의 개의 예상"

1일 오후 텅빈 국회 본회의장. 국회는 당초 이날 오후 2시에 본회의를 열어 추경,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 요구 결의안 등을 처리할 예정이었으나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추경 심사 진행 상황을 고려할 때 물리적으로 제시간 개의가 어렵다고 판단, 4시로 연기했으나 이마저도 열리지 못했다.

추가경정예산안(추경안)과 일본 수출 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 각종 민생법안 등을 처리하기 위한 국회 본회의가 2일 오후에 열릴 것으로 전망된다.

애초 본회의는 이날 오전 열릴 예정이었지만 추경의 세부사안에 대한 이견으로 막판 진통을 겪고 있는 모양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의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추경 심사가 늦어지는 관계로 8시 30분 의원총회와 9시 본회의는 연기됐다"며 "본회의는 오늘 오후에 개의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역시 의원들에게 보낸 메세지에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감액 사업 등에 대해 세부조율 및 협의가 진행 중"이라며 "실무적 준비 시간까지 고려할 때 오전 본회의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오후가 돼서야 개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여야는 추경 총액을 5조8300억원으로 하고 적자국채 발행액을 3000억원 감축하기로 했다.

다만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추경 감액 사업 등을 놓고 의견차를 보이고 있어 현재 합의에 이르지 못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