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연합뉴스
일러스트-연합뉴스

신영증권은 6일 미국의 환율조작국 지정이 중국 경제에 미치는 실질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성연주·정진원 연구원은 "미국 정부가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함에 따라 1년간 양국이 환율 문제 개선을 위한 양자 협상을 벌이고 시정되지 않으면 중국에 투자하는 미국 기업에 금융지원 금지, 중국 기업의 미국 조달시장 진입 금지, 국제통화기금(IMF)을 통한 환율 압박 등의 조치가 시행된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제 양국 협상이 시작되겠으나 이미 지난 5월 미국이 환율보고서 발표 때에도 중국 환율 문제에 대해 경고를 했기 때문에 일부 제재는 바로 실시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다만 지난해 중국의 대미 투자액이 전년 대비 83% 감소했기 때문에 제재에 따른 실질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중국 정부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달러당 7위안의 환율을 고수해 이는 심리적 저지선으로 인식되지만 실제 넘더라도 경제적 영향은 크지 않다"며 "그러나 위안화 약세에 따른 자금 유출로 주식 시장 변동성은 확대됐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2016년의 '트릴레마'(자본시장 개방, 독자적 통화정책, 환율안정을 동시에 실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뜻)가 재현될 우려가 있다"며 "향후 관건은 중국의 태도 변화로 '강대 강' 대결의 한계에 따른 금융시장 안정화를 위해 일련의 조치에 나설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