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방 필요한 전문의약품, 국제우편물로 배송 빈번
통갈이·성분명 누락 등 '꼼수'로 확인절차 피해

#A씨는 해외 여성단체를 통해 구매한 임신중절약(미페프리스톤·미소프로스톨)을 복용한 후 출혈과 빈혈 증상을 겪어 병문을 방문했다. 진찰 결과 불안전한 유산으로 진단을 받아, 결국 수술을 했다.

한국소비자원이 해외 불법사이트와 구매대행 사이트 15곳을 통해 전문의약품 30개를 주문해 유통 및 표시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6일 발표했다. 

(표-한국소비자원)
(표-한국소비자원)

그 결과, A씨의 사례처럼 주문 과정에서 처방전 없이 전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을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제품이 품질과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대상 30개 중 국제우편물로 배송된 19개 제품은 판매국 기준으로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이었다. 반면 특송물품(자본금 3억원 이상, 세관장에게 특송업체로 등록된 업체가 배송하는 물품)으로 배송된 8개 제품은 국내에서 전문의약품에 해당되는데도 처방전 없이 통관이 가능했다.

주로 국내우편물로 배송된 3개 중 2개 제품은 통관금지성분이 포함된 제품이었지만, 해외 판매자가 국내업자에게 제품을 불법적으로 전달한 후 국내우편을 이용한 것으로 보인다.

조사대상 중 10개 제품은 통갈이와 통관 금지 성분명 누락, 제품가격 허위기재 등의 꼼수를 벌여 세관의 확인절차를 회피했다.

조사대상 전문의약품은 리오티로닌·레보티록신(갑상선기능저하증), 미소프로스톨·미페프리스톤(임신중절), 스타노졸롤(근육발달) 등 3가지는 국내에서 구입이 불가능한 무허가 의약품이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제품들은 첨부문서가 동봉되지 않거나 식별표시가 없어 용법이나 용량 등에 대한 정보 확인이 어려웠다"며 "정상적인 통관 절차를 거치지 않은 해외직구 전문의약품의 구입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다.

소비자원은 문제점 개선을 위해 관세청에 전문의약품 통관 규정 개선 등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전문의약품 불법 판매 사이트 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차단을 요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