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제조 논란 불거진 제품 추가 발주 진행 않기로
매장서 완전철수까지 시간 소요 예상

현재 각종 유통업계 등에서 일본 제품 철수 움직임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스타벅스도 일본 제조 논란이 있었던 '오리가미 베란다 블렌드'와 '비아 말차' 등의 제품을 사실상 중단키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13일 스타벅스코리아에 따르면 일본에서 완제품 형태로 수입해 온 '스타벅스 오리가미 베란다 블렌드'와 '비아말차' 등의 제품에 대해 추가 발주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상품 형태로 수입하는 오리가미와 비아말차는 글로벌 라인업 상품으로 제품 발주량을 줄이거나 중지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며 "현재 추가 발주는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스타벅스 오리가미' 시리즈 제품(사진-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
'스타벅스 오리가미' 시리즈 제품(사진-스타벅스 공식 홈페이지)

일본어로 종이접기라는 뜻을 가진 '오리가미'는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실 수 있도록 만들어진 커피 제품군이다. 스타벅스는 현재 △오리가미 파이크 플레이스 로스트 △오리가미 디카페인 하우스 블렌드 △오리가미 베란다 블렌드 △오리가미 카페 베로나 등 4종을 판매하고 있다.

비아 말차는 집에서 간편하게 그린티 라떼를 만들어 먹을 수 있도록 만들어진 소포장 제품이다.

일각에서는 해당 제품이 매장에서 철수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수입 관행상 수개월~1년 전 미리 발주를 진행하기 때문에 주문 물량이 소진될 때까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스타벅스가 논란이 된 제품을 발주 중지 조치를 내린 것은 불매운동에 따른 것도 있지만, 판매량이 저조한 점도 한몫한 것으로 풀이된다. '오리가미' 시리즈의 경우 1300개가 넘는 매장 수에 비해 하루 판매량이 100~200개에 불과하다.

스타벅스 제품의 안전에 대한 지적도 제기됐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오리가미 제품은 일본에서 만들지만 커피 원두 등 핵심 원재료는 제3국에서 생산한 것"이라며 "제품도 문제가 된 후쿠시마와 그 인근 13개 현 지역과 상관없는 지역에서 생산되고, 생산지 증명과 방사능 검사를 철저히 해 합격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완제품 상품 외에 제조 음료에는 어떤 일본산 원·부재료도 쓰고 있지 않다"며 "국내 협력사와 함께 재료 국산화 노력을 펼쳐 자체 개발을 늘려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