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에어, 영업손실 266억원·매출액 2140억원
일본여행 수요부진, 타 노선 투입예정

진에어가 올해 2분기 실적이 영업손실로 전환됐다. LCC(저비용항공사) 간의 경쟁심화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진에어는 14일, 지난 2분기 영업손실 266억원을 기록했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적자전환 했다고 밝혔다.

2분기 매출은 2140억원으로 지난해와 같은 기간과 비교해 6& 줄어들었다. 당기순손실은 244억원으로 집계됐다.

올 상반기 누적 실적은 매출 5041억원, 영업이익 243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상반기보다 각각 0.4%, 59% 줄어들었다. 상반기 당기순이익은 74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82% 급감한 수치다.

진에어는 올해 1분기에 동계 인기 노선 증편과 대형기 투입 등 탄력적인 기재 운영을 바탕으로 흑자를 달성한 바 있다. 하지만 2분기로 들어서면서, 시장 내 공급 증가로 인한 수급 불균형과 단가 하락, 환율 상승 등 영업 환경 악화에 큰 타격을 입었다.

여기에 국토교통부의 제재가 장기화 되는 것도 요인이다. 진에어는 "2분기 영업상의 비효율이 발생하면서 적자로 전환됐다"고 설명했다.

하반기 전망도 뚜렷하지 않은 상황. 일본여행 보이콧이 장기화되면서 여객 수요 증가가 정체됐기 때문이다.

진에어 관계자는 "'일본 여행 보이콧'이 길어지면 대체 노선 증편 검토과 가족 여행·휴양 등으로 수요 높은 노선에 대형기를 투입해 수익 극대화를 추진하겠다"며 "고객 만족 향상과 부가서비스 강화를 통한 부대 수익 증대를 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