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부터 16장까지 비행제어 소프트웨어 구성 프로그래밍 기법 기술해
이 책, 인간 원하는 대로 드론 움직이게 제어하는 비행제어 소프트웨어 강조

도서출판 21세기는 미래 산업사회를 위한 드론 소프트웨어를 출간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이 책은 비행제어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으며 하드웨어를 잘 이해하고 비행제어 논리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사진-교보문고)
도서출판 21세기는 미래 산업사회를 위한 드론 소프트웨어를 출간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이 책은 비행제어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으며 하드웨어를 잘 이해하고 비행제어 논리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사진-교보문고)

저자 이병욱은 미래산업사회를 위한 '드론 소프트웨어'를 출간했다.

도서출판 21세기는 미래 산업사회를 위한 드론 소프트웨어를 출간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이 책은 비행제어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으며 하드웨어를 잘 이해하고 비행제어 논리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기존에 출간된 드론 책들은 주로 드론의 구성과 하드웨어 또는 촬영 등의 사용법을 중심으로 기술했다. 하지만 이 책은 인간이 원하는 대로 드론을 움직이게 제어하는 비행제어 소프트웨어를 강조한다.

드론에 입문하는 초보자들을 위하여 제1장부터 7장까지는 드론의 기체 계통, 제어 계통, 전력 계통, 신호 계통, 소프트웨어 계통 등의 이론을 중심으로 기술했다.

8장부터 16장까지는 비행제어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을 기술하였다. 가속도계와 자이로 등의 센서 등을 활용하여 드론의 자세 각도를 계산하고, 드론의 자세를 제어하는 PID 프로그래밍 기법과 모터 구동 기법 등을 소개했다.

17장에서는 드론 활용에 많이 이용되는 GPS 기법과 카메라 촬영 등에 대해서, 18장에서는 드론 조립 과정을 기술하였다. Kit를 구입하여 드론을 조립하는 것은 이미 전문가들이 설계하고 제작해서 완성된 제품을 다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드론 숙달자에게는 별로 의미가 없다. 그러나 초보자들이 드론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는데는 조립 작업이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조립 과정 등을 설명했다.

저자 이병욱은 소프트웨어 전공 교수로 있으면서 RC를 기반으로 오랫동안 비행기, 헬리콥터 등을 조립하고 비행하는 것을 취미로 하였다. 멀티콥터가 출현하자 멀티콥터의 핵심이 비행제어 소프트웨어이므로 자신의 전공을 살려서 드론 소프트웨어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기 시작했다. 현재 가천대학교 공학센터에서 드론 전문가 양성 과정을 교육하고 있으며, 서울여자대학교 소프트웨어중심대학 드론 과제를 자문하고 있다.

저자 황준은 서울여대 소프트웨어융합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컴퓨터 운영체제 및 컴퓨터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전공하였다. 자바 및 아두이노 및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한 IoT 프로그래밍 과목을 강의하고 있으며, 서울여대 드론 동아리를 지도하고 있다.

키워드

#신간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