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번호 인식 카메라 업데이트 착수율 91.4%
완료율은 46%에 불과…민간부문 상대적 낮아

자동차 번호판 체계 변경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쇼핑몰과 주차장, 아파트 등 10곳 중 2곳은 아직 차량번호 인식 카메라 업데이트가 진행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와 지자체가 신속한 업데이트 독려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다음달 번호 체계 변경을 보름 앞둔 지난 16일 기준 전국의 차량번호 인식 카메라 업데이트 착수율은 91.4%, 완료율은 46.0%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국토부는 현재 업데이트 완료율이 절반도 채 미치지 못하지만, 착수율이 90%를 넘긴 상황으로 제도 시행에 별다른 혼란은 없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공공청사와 공항, 철도, 공영주차장 등 공공부문의 착수율은 96.4%로 가장 높았다. 반면 민영주차장과 쇼핑몰, 병원, 학교 등 민간부문의 착수율은 83.0%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였다.

앞서 정부는 자동차 등록 대수가 증가함에 따라 현행 7자리 번호체계로 등록번호를 모두 수용할 수 없어, 지난해 12월 번호체계를 8자리로 개편하기로 하고 다음달 2일부터 신규 발급하는 번호판에 이 제도를 적용하기로 했다.

번호체계 개편으로 총 2억1000만개 등록번호가 추가로 확보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부는 현재 매달 15만~16만대 차량이 새 번호판을 발급받고 있어 제도 시행에 따른 혼란을 줄이고자 민간·공공에 신속한 업데이트를 독려하고 있다.

국토부는 지자체 현황 취합 결과 이달 말까지 업데이트 완료율은 87.6%(공공 97.9%·민간 70.4%), 착수율은 94.5%(공공 98.9%·민간 87.2%) 수준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달 말까지 업데이트가 완료되지 않은 시설물에 대해서는 차량 출입 및 주차요금 정산 등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현장별로 인력 배치, 안내 강화 등 조치를 할 것"이라며 "민원을 신속히 처리하도록 국토부, 지자체에 현장대응팀을 구성하고 민원콜센터를 운영하는 등 대책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