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콜, 아웃백 미금점 시작으로 순차적 적용 매장 확대 예정
자동 정보 입력 문자인식기술(OCR)도 선보여

네이버는 오프라인 소상공인의 매장 운영을 지원할 인공지능(AI) 서비스 'AI콜', '테이블주문' 등을 도입한다고 27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네이버는 오프라인 소상공인의 매장 운영을 지원할 인공지능(AI) 서비스 'AI콜', '테이블주문' 등을 도입한다고 27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네이버가 인공지능(AI)으로 고객 예약 전화에 자동으로 응대하는 'AI 콜' 등 지역 소상공인용으로 개발한 여러 기술들을 공개했다.

네이버는 오프라인 소상공인의 매장 운영을 지원할 인공지능(AI) 서비스 'AI콜', '테이블주문' 등을 도입한다고 27일 밝혔다.

네이버는 이날 서울시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네이버 서비스 밋업'을 열어 이러한 새로운 서비스를 소개했다. 지역 기반 소상공인 서비스를 맡은 네이버 글레이스(Glace) 사내독립기업(CIC)이 △AI 전화 예약 기술 AI콜(가칭) △사업자 등록증 문자인식(OCR) 기술 △테이블주문 서비스 등 스마트도구를 공개했다.

AI콜은 식당에 전화를 건 고객을 상대로 인간처럼 대화하며 예약을 도와주는 스마트 자동응답시스템(ARS)이다. 음성인식, 자연어처리 등 네이버 AI 기술을 결합했다. 사용자가 식당 예약을 하고 싶다고 말하면 예약시간이나 방문객 수 등을 AI가 응대해 예약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AI콜은 올해 '아웃백 미금점'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적용 매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네이버가 선보인 '테이블 주문'은 가게 내 테이블에 부착된 QR 코드를 찍으면 메뉴 선택·주문·결제 등이 이뤄지는 비대면 원스톱 주문 시스템이다. 식당에서 바쁜 종업원들을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원하는 메뉴를 주문·결제할 수 있다.

여기에 네이버는 예약 서비스를 지도 앱과 연계해 외국인들이 가게에 쉽게 찾아올 수 있도록 개편할 계획이다. 지도 앱의 대중교통·도보 길찾기 기능도 강화된다.

네이버는 사업자등록증을 사진으로 찍어 올리면 검색이나 지도 등에 자동으로 정보가 입력되는 문자인식기술(OCR)도 선보였다. 이를 통해 해당 업체의 검색 반영 주기가 평균 3일에서 10분으로 크게 단축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이건수 글레이스 CIC 대표는 "대다수 지역 소상공인은 적은 인원으로 예약·고객 응대·주문·서빙·결제 등을 맡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업무로 바쁜 사업주가 놓칠 수 있던 잠재적인 고객까지 확보할 수 있게 돼 지역 소상공인 사업 성장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