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대형마트 대다수, 추석 전 주인 8일 의무휴업일
대목에 휴업일로 매출타격·소비자 불편 예상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 3사가 추석 연휴 직전 주말 의무휴업일을 변경해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각 지방자치단체에 발송했다. 추석 연휴 직전 주말은 대목인데 올해는 추석 전주 일요일(9월 8일)이 의무휴업일로, 매출에 타격이 입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7일 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 3사는 최근 전국 189개 시·군·자치구에 추석 직전 의무휴업일을 추석 당일인 9월 13일로 변경해달라고 공문을 보냈다.

대형마트 3사에 앞서 이들이 회원사로 있는 한국체인스토어협회도 동일한 내용의 공문을 각 지자체에 발송했다.

대형마트는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기초자치단체가 지정한 날(월 2회)에 영업을 쉰다. 하지만 올해는 대부분 지역에서 최대 대목인 추석 전주 일요일이 의무휴업일로 정해졌다.

대형마트의 의무휴업일은 지역마다 다른데 서울과 인천, 대전, 대구, 부산 등은 9월 8일이 의무휴업일로 지정된 상태다.

대형마트 관계자는 "추석 전주 일요일은 추석 전체 매출의 15% 이상이 나오는 대목"이라며 "매출 차질은 물론 명절을 앞두고 제사와 선물 등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도 불편을 겪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27일 기준, 이마트와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3사가 운영하는 전국 406개 점포 중 103개만 각 지자체와 의무휴업일 변경에 합의해 추석 직전에 영업하는 대신 추석 당일에 문을 닫기로 변경했다.

하지만 점포 수가 많은 서울과 부산 등은 의무휴업일 변경 불가를 답변해, 매출타격과 소비자들의 불편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