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오후 2시, 아시아나 예비입찰 마감
애경·KCGI 이어 미래에셋 FI로 참여

아시아나항공의 새 주인을 찾기 위한 예비입찰 마감일이 밝았다. 하지만 시장의 분위기는 비교적 차분해, 인수전에 어떤 기업이 뛰어들 지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인수전에 도전장을 내민 곳은 저비용항공사(LCC)인 제주항공을 보유한 애경그룹과 사모펀드 KCG(일명 강성부 펀드), 그리고 미래에셋대우-현대사업 개발 컨소시엄이다. 하지만 최근 항공산업에 악재로 인해 위축되고 있는 탓에, 입찰 참가를 고민하는 기업들이 마지막까지 눈치싸움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금호산업과 매각 주관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증권은 3일 오후 2시 아시아나항공 예비입찰을 마감한다. 이번 매각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 6868만8063주(지분율 31.0%, 구주)와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보통주식(신주)을 인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의 경영권을 잠재투자자에게 이주한다.

구주 인수대금은 4500억원 수준이다. 여기에 신주 발행액인 경영권 프리미엄(20~30%)까지 더하면 인수에 1조원 이상 자금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 에어서울과 에어부산, 아시아나IDT 등 6개 자회사까지 통매각하는 방식이 원칙으로, 매각 가격은 1조5000억원 안팎까지 늘어날 것으로 시장은 분석하고 있다.

지금까지 직간접적으로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인 곳은 애경그룹이다. 또 재무적 투자자(FI)로는 한진칼 2대 주주인 사모펀드 KCGI가 뛰어들었다. 여기에 초대형 IB인 미래에셋대우의 든든한 지원으로 현대산업개발이 인수전에 참여하면서 강력한 인수 경쟁을 예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SK와 CJ, 한화 등 주요 대기업 그룹은 아시아나 인수에 관심을 가질 것으로 시장은 예상했으나, 이들은 예비입찰 당일까지도 "인수전에는 관심이 없다"며 선을 긋고 있는 상황이다.

아직까지 혼란스러운 상황이지만, 아시아나항공은 인수합병 시장에서 여전히 매력적인 매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규제산업으로 꼽히는 항공산업이 신규 진입이 어려운 분야인데다 아시아나항공이 지난 30년 동안 쌓아온 노하우로 짧은 시간 안에 구축하기 어려운 자산이라는 업계의 분석이다.

최근 일본 여행 보이콧 운동과 중국의 신규 운수권 제한, 국내 항공산업의 공급과잉 등이 발목을 잡고 있지만 이같은 위기도 항공업계에서는 낯선 일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

지난 2011년 동일본대지진,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사태, 2017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한반도 배치 논란 등으로 위기가 불거지긴 했지만, 이같은 상황에서도 항공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을 해왔다는 것이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국내 항공 이용객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6% 증가한 6156만명을 기록하며 사상 최고치 기록을 세워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편 금호산업과 CS증권은 이날 예비입찰을 진행하고 이후 10일쯤 숏리스트(인수적격후보)를 추리고, 이달 말 적격인수후보 선정 후 실사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