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서비스 9개 KOLAS 공인기관 자발적 합의 통해 마련
국가기술표준원장 "기술자립화 위해 신규제품 신속 시장진출 지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4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한국인정기구(KOLAS) 9개 공인기관이 협약을 맺고 5일부터 시험인증 신속처리(Fast-Track)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4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한국인정기구(KOLAS) 9개 공인기관이 협약을 맺고 5일부터 시험인증 신속처리(Fast-Track)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수출규제에 맞서 소재·부품·장비 국산화를 추진할 경우 시험인증 시간이 대폭 줄여 제품을 발 빠르게 시장에 내놓을 수 있게 된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4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한국인정기구(KOLAS) 9개 공인기관이 협약을 맺고 5일부터 시험인증 신속처리(Fast-Track)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9개 KOLAS 공인기관의 자발적 합의를 통해 마련됐다.

9개 공인기관은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KTR),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FITI시험연구원, KOTITI시험연구원, ㈜에이치시티, ㈜케이씨티엘 등이다.

시험인증 신속처리 서비스는 정부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의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전기전자, 기계·금속, 기초화학 등 6대 지원분야에 해당하거나, 일본산 대체 소재·부품·장비를 개발해 대일 의존도를 낮추려는 국내 기업이 신청 대상이다.

이 서비스가 적용되면 품목별 대기기간과 시험기간이 최대 절반으로 단축돼 조기에 시장진출이 가능해지며, 불가피한 상황을 제외하고 기업의 추가 비용 부담은 발생하지 않는다.

한국시험인증산업협회는 현재 운영중인 '소재부품수급대응지원센터' 및 '범부처 일본 수출규제 애로 현장지원단'과 연계해 수출규제로 힘든 기업에 일대일 맞춤 서비스도 제공한다.

협약 당일 교정기술원㈜은 자사에서 개발한 색휘도계(디스플레이 성능측정)의 '제1호 시험인증 신속처리 서비스 신청서'를 서비스 참여기관인 ㈜에이치시티에 제출하고 첫 패스트트랙 적용을 받게 됐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그간에는 국내기업이 외산 대체품을 개발했더라도 신뢰성 검증 부재 등으로 수요기업에서 적극적인 대체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었다"면서 "조기 기술자립화를 위해 신규제품이 신속히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