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대 핵종분석기 신규배치
검사인원 50명이상 충원

일본산 농수산물, 식품첨가물의 원산지 추적 운동(사진-연합뉴스)
일본산 농수산물, 식품첨가물의 원산지 추적 운동(사진-연합뉴스)

일본산 공산품에 대한 관세청의 방사능 검사가 강화된다.

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제출된 결산 답변자료에 따르면 관세청은 김정우 더불어민주당의원의 질의에 "방사능 검사 장비와 인력 보강을 통해 방사능 검사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관세청의 이 같은 답변은 일본의 수출규제조치에 대해 일본산 농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는 대응이다.

국세청은 먼저 이달내 세관 컨테이너 검색센터에 총12대의 핵종분석기를 신규 배치한다. 기존에는 방사능이 감지돼 경보가 울리면 샘플을 뽑아 원자력안전위원회 산하기구에 정밀 분석을 의뢰했다. 때문에 분석결과가 나오는데 1주일 이상이 소요돼 민원이 발생하고 방사능 검사 진행이 소극적으로 이뤄졌다. 앞으로는 핵종분석기를 통해 어떤 방사능이 얼마나 검출되고 있는지 바로 검사를 할 수 있게된다. 

또한 관세청은 내년도 검사 인원으로 15명을 충원받았으나, 50명 이상 확충하기 위해 행정안전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할 방침이다.

관세청은 일본 등 방사능 오염 우려국가에서 반입된 컨테이너 화물에서 경보가 발생하면 즉시 개장검사로 변경하고, 수입 통관단계에서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를 통한 직접검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관세청 관계자는 "핵종 분석기 도입을 통해 방사능 오염 국가에서 수입되는 물품의 방사능 검사를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국민이 안심하고 수입 물품을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고심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