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조 후보자 딸 생활기록부' 공개에 "인권유린 위법행위"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5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와 관련, "의혹 검증뿐만 아니라 후보자의 능력을 확인하는 노력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청문회가 청문회 본연의 정신에서 잘 치러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면서 "근거 없는 의혹만 부풀리거나 혐의 주장만 난무하는 청문회는 국민 비판을 피할 수 없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조 후보자도 기자간담회에서 미진했던 점을 더 소상히 밝히고 소명해서 국회와 국민이 가진 우려를 말끔히 떨쳐낼 수 있도록 (청문회에) 임해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회 법제사법위에서 증인·참고인 문제로 6일 인사청문회를 개최하기 위한 계획서가 아직 의결되지 않은 것과 관련, "합의할 수 없는 증인을 다시 부르자는 무리한 요구를 자유한국당이 하지 않기를 바란다"면서 "한국당이 합의 정신을 번복한다면 그동안 제기한 의혹이 거짓임을 스스로 자백하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한국당 주광덕 의원이 최근 조 후보자 딸의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내용을 공개한 것과 관련, "후보자 가족의 인권쯤은 무시해도 좋다는 발상이 아닌지 매우 유감"이라면서 "생기부는 본인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될 수 없으며 생기부 공개는 대단히 심각한 위법행위일 수 있다. 명백한 인권유린 위법행위"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