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이름 변경, 한때 불법 논란 빚고 정부가 불허 방침 밝혀
업계 관계자 "공영이든 민영이든 품질 별다른 차이 없어 이름 변경 문제 없어"

업계 한 관계자는 5일 민영 아파트와 공공분양 아파트 간 가격 차를 고려한 아파트 이름 바꾸기는 더욱더 확산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업계 한 관계자는 5일 민영 아파트와 공공분양 아파트 간 가격 차를 고려한 아파트 이름 바꾸기는 더욱더 확산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LH가 분양해 2012년 입주한 대전 북구 한 아파트는 외벽에 붙은 '휴먼시아' 브랜드를 시공 주관사 브랜드로 도색하며 아파트 이름을 바꿨다. 이러한 아파트 이름 바꾸기는 입주민의 권리임에도 불구하고 편법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5일 민영 아파트와 공공분양 아파트 간 가격 차를 고려한 아파트 이름 바꾸기는 더욱더 확산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업계 관계자는 "아파트 시세에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는 상황에서 입주민이 공공분양 아파트 이름을 떼려는 경향은 심화할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대구 달서구 한 아파트는 시행사가 브랜드를 만들기 훨씬 전에 지었지만, 나중에 생긴 브랜드를 붙여 이름을 바꿨다.

하지만 '아파트 이름 바꾸기'는 아파트 가치 상승을 바라는 입주민 권리임에도 공공분양 아파트가 민영 아파트로 변신하거나 준공 당시 없던 브랜드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비판적 시각도 나오고 있다.

아파트 이름 변경은 한때 불법 논란을 빚고 정부가 불허 방침을 밝힌 적이 있지만, 지금은 어렵지 않은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공영이든 민영이든 품질에 별다른 차이가 없어 이름 변경이 문제가 될 것은 없다"면서도 "다만 작은 물건이라도 소비자가 알고 사야 한다는 점에서 편법이라는 지적은 나올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