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년 초에 '소재혁신전략본부' 출범시킬 계획
소재·부품 연구 특화된 연구실들 60여 곳 지정 기초연구 지원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0일 국무회의에서 '소재·부품·장비 추경 예산 기술개발 사업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사진-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0일 국무회의에서 '소재·부품·장비 추경 예산 기술개발 사업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수출규제를 계기로 한국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자립을 이루기 위해 정부가 추가경정예산 2179억원을 쏟는다.

조기 공급 안정화 25개 품목은 이미 지난 8월 말 기술개발에 들어갔고 6개 기초원천 소재도 이달 중 기술개발을 시작할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0일 국무회의에서 '소재·부품·장비 추경 예산 기술개발 사업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이번 발표는 지난달 27일 범정부 차원에서 발표한 '핵심 원천기술 자립역량 강화를 위한 소재부품장비 연구개발 종합대책'의 구체적인 후속조치로 평가된다.

구체적으로는 올해 소재, 부품, 장비 분야 기초원천 연구개발(R&D)에 1600억원을 투자한 것보다 2배 정도 많은 3000억원을 내년에 투입하기로 했다. 소재 분야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나노, 미래소재 원천기술 개발사업'은 내년부터 2032년까지 4004억원이 지원된다. 또 소재, 부품 연구에 특화된 연구실들 60여 곳을 지정해 기초연구를 지원하는 한편 대학, 정부출연연구기관이 보유한 기술의 사업화를 지원하는 소재혁신 선도프로젝트도 추진된다. 우수한 품질의 소재, 부품 개발을 위해 방사광 가속기 기반의 반도체 검사용 극자외선 광원과 검사장비 개발, 연구장비 국산화에도 각각 115억원, 73억원이 투입된다.

정부는 기초원천 R&D 투자 효율을 높이기 위해 11개 관련 공공연구기관들이 모여 만든 소재연구기관 협의회를 확대개편해 내년 초에 '소재혁신전략본부'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이와 함께 산업 경쟁력에 비해 기술 수준이 낮은 분야는 경쟁형 연구개발 방식을 통해 기술수준의 향상을 채찍질하는 한편 기술 수준과 산업경쟁력이 모두 낮은 분야는 연구자의 창의성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도전적인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하는 방식을 도입하겠다고 과기부는 전했다.

송완호 과기부 융합기술과장은 "이번 정책은 소재, 부품, 장비 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수요, 공급 기업의 협력모델, 기술 자렵역량 강화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