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내 가장 빠른 산출방식 도입
다수의 IFRS17 관련 전문 파트너 프로젝트참여

신한생명 'IFRS17' 적용 결산시스템 오픈(사진-신한생명)
신한생명 'IFRS17' 적용 결산시스템 오픈(사진-신한생명)

신한생명은 2022년 도입 예정인 새 국제회계기준(IFRS17)에 적용되는 결산시스템을 오픈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업계에서 가장 빠른 수준으로 이달부터 기존의 산출방식과 IFRS17에 적용되는 산출방식을 병행한 결산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

지난해 5월부터 진행된 ‘IFRS17 구축 프로젝트’ 기간 동안 150여명의 인력이 투입됐으며 결산시스템의 완성도를 높이고 오류를 최소화하기 위해 다수의 IFRS17 관련 전문 파트너를 프로젝트에 참여시켰다.

신한생명은 지난 2017년 9월부터 8개월간 계리·회계·경영·리스크관리 등 각 부분별 전문회계법인이 참여한 가운데 사전 컨설팅을 진행하고 마스터 플랜을 수립했다. 수차례 시행된 테스트 결과 정확도와 완성도가 높은 결산시스템이 구축된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신한생명은 IFRS17대응을 위해 일찍이 준비를 갖췄다. ‘현금흐름산출시스템’을 지난 2013년 업계 선두로 개발했으며 현재까지 유지관리를 통해 정합성을 높였다.

양해직 신한생명 계리팀장은 “15개월간 150여명의 직원 및 관계자들이 힘써온 결과 새 국제회계기준 적용 결산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오픈하게 됐다”며 “이를 통해 가치 중심의 경영관리 기반 확보는 물론 리스크관리 고도화, IFRS17 패러다임에 부합하는 체계적 재무보고체계 마련, 재무정보의 대내외적 신뢰성 향상 등을 기대할 수 있어 업계를 선도하는 리딩 컴퍼니가 되는데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