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대표, 직원들에 비상경영체제 돌입 담화문 전달
맥스 항공기 운항중단·일본갈등 등 피해 현실화

(사진-이스타항공)
(사진-이스타항공)

이스타항공이 맥스 항공기 운항중단과 일본과의 갈등으로 인한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다. 실적악화가 커지면서, 회사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 것이다.

17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이사 사장은 지난 16일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한다는 내용의 담화문을 사내게시판을 통해 직원들에게 전달했다.

최 사장은 담화문에서 "최근 당사는 대내외 항공시장 여건 악화로 창사 이래 최대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현재까지 누적 적자만 수백억원으로 지금의 상황이 지속된다면 회사의 존립이 심각히 위협받을 수 있다"고 현재 회사의 상황을 설명했다.

이에 대안책으로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상황과 분야별로 위기극복 대응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최 사장은 "16일부로 비상경영을 선포하고 위기극복 경영체제로 전환할 것"이라며 "위기극복을 위한 대응 TF팀을 구성, 단계별로 위기극복 방안을 마련하고 TF팀을 중심으로 상황별·분야별로 준비된 대응방안을 전사적으로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스타항공은 오는 10월부터 직원 무급휴직을 실시한다. 무급휴직 기간은 오는 10월부터 12월까지며 현재 객실승무원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고 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무급 휴직은 자발적 선택에 따라 이뤄지는 것으로 구조조정 차원은 아니다"며 "그동안 정기적으로 진행해 왔다"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