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이승건 대표, 증권사 예비인가 과정서 어려움 토로하는 발언일뿐"
토스 증권업 둘러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의 미묘한 신경전도 예상

간편 송금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의 이승건 대표

간편 송금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증권업 진출을 중단하겠다는 앞선 입장을 번복했다. 19일 오후 비바리퍼블리카는 보도자료를 통해 "예비인가 과정을 충실히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는 지난 18일 핀테크 스케일업(Scale-up) 현장 간담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증권업 진출 포기를 시사했었다. 이 대표는 간담회장에서 기자들에게  "증권업 진출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금융당국에서 우리가 수행할 수 없는 안을 제시했다"며 "증권업 진출 때문에 수백억 원을 투입하고 인재도 채용했는데 중단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던 바 있다.

비바리퍼블리카는 이날 보도자료에서 "다수 매체에 보도된 이승건 대표의 발언은 핀테크사 대표와 신임 금융위원장님이 만난 자리에서 여러 고충을 공유하던 중 증권사 설립을 위한 예비인가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토로하는 발언이었으며, 감독 당국의 역할과 권한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는 목적이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현재 토스는 5월 말 증권 예비인가를 신청해 진행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으로 감독 당국의 여러 권고 사항에 대해 최선을 다해 풀어 나가고 있는 만큼 당국과 원만하게 논의해 예비인가를 통과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면서 "인가를 위한 적격성 검증은 감독 당국의 고유 권한임을 명확히 인식하고 있으며 증권사 설립을 위한 안정적인 요건을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혁신적 증권 서비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금융 시장 안정을 위한 감독 당국의 지도를 충실히 따르며 예비인가 과정을 진행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금융당국 수장들도 비바리퍼블리카의 증권업 진출과 관련한 논의를 한 것으로 보인다. 은성수 신임 금융위원장이 취임 후 처음으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을 만난 자리에서 이 대표의 '증권업 진출 중단' 언급에 대한 얘기가 오갔다.

윤 원장은 "금감원이 말이 안되는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면서도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들여다보고 필요하면 상의하겠다"고 했다. 

은 위원장도 "결국 소통이 잘 안된 것 같다"며 "저희(금융위)와 금감원, 시장 참가자가 소통해 조만간 그와 관련해 계획이 아마 발표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다만 토스의 증권업 진출을 놓고 금융위와 금감원의 미묘한 신경전도 예상되고 있다.

토스는 지난 5월 금감원의 인터넷은행 예비인가 심사에서 탈락이라는 고배를 마셨다. 이번에 토스의 증권업 진출도 수포로 돌아가면 다소 난감한 상황이 재연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혁신을 추진하고 있는 금융위는 혁신금융으로 상징되는 '토스'에 큰 기대감을 걸고 있다.

반면 금융사를 실제 관리·감독해야하는 금감원은 기존 증권사들과 동일하게 인허가 심사 매뉴얼대로 깐깐하게 토스를 들여다 보겠다는 입장이다.

은성수 신임 금융위원장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저작권자 © 일요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